행복한 일상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와 헐었을 때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와 헐었을 때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21. 5. 10. 21:36

인체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구강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일반 사람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입속이 건강상태를 보면 인체의 건강 상태가 좋은지 나쁜지 정도는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는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혀의 색깔이나 상태를 통해서도 특정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입속 건강 상태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는 몸이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몸을 지나치게 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입속에 있는 세균의 증식으로 인해서 입이 자주 헐거나 구강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나 염증으로 인해서 입속에 궤양이 발생하기도 하고 입안이 자주 헐기도 합니다. 몸이 건강하면 입속에 상처가 나도 빨리 나을 수 있지만 면역력이 좋지 않고 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입속에 상처도 오래가게 됩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가 몸이 피로하고 면역력이 떨어진 것이라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입안이 헐었을 때 좋은 음식들을 먹으면서 몸을 과로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줄여야만 건강이 빨리 회복될 수 있습니다. 구강을 청결하게 하는 것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을 때도 입속에 있는 세균이 증식할 수 있고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평소 건강한 사람의 입속에도 수 많은 세균들이 서식을 하고 있는데 면역력이 약해지면 입속 세균이 급속하게 증식하게 됩니다.


입안이 헐었을 때 좋은 음식으로는 몸의 기력을 회복할 수 있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몸이 피곤할 때 좋은 음식으로 낙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낙지는 동의보감에서도 소개되어 있을 정도로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낙지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인체의 피로를 빨리 풀어줄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몸살이 난 소에게 낙지 서너마리를 먹이면 누워있던 소가 벌떡 일어날 수 있을 정도로 낙지의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사람들에게도 낙지가 좋은 효능이 있기 때문에 피로감이 심하거나 기력이 약해졌을 때 낙지를 드시면 좋습니다. 입안이 헐었을 때 좋은 음식으로 프로폴리스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성분은 벌이 만드는 벌집에서 추출을 하기도 하고 프로폴리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물에서 추출하기도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면역력을 회복시켜주는데 좋은 효능이 있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인체가 노화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인체의 노화를 억제해주는 성분 중에 가장 효능이 뛰어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의 기력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으로 인삼이나 홍삼도 좋습니다. 인삼이나 홍삼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구입해서 드시는 것이 망설여지지만 면역력과 기력이 떨어질 때 섭취를 해주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홍삼은 인삼을 여러번 찌고 말려서 만든 음식으로서 인삼이 가진 효능을 더욱 극대화시켜주고 부작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서 인삼이나 홍삼이 몸에 맞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홍삼을 장시간 섭취할 때는 한의사와 상담을 하신 후에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이나 헐었거나 구내염이나 입속에 궤양이 있을 때는 맵고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 구강에 난 상처에 자극을 주면 상처가 빨리 낫지 않습니다. 뜨거운 음식은 충분히 식힌 후에 드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구강질환이 자주 발생할 수 있지만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결핍되어서 입병이 자주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꾸준하게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입속에 있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 최대한 빨리 양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식사 후에 양치를 바로 할 수 없을 때에는 구강청결제를 사용해서 입속에 있는 세균을 제거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구강청결제를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양치를 할 수 없을 때나 입냄새가 심할 때만 가끔씩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와 입안이 헐었을 때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