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입에 침이 많이 고이는 이유와 마르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입에 침이 많이 고이는 이유와 마르는 이유

happy dreamer 2021. 5. 7. 22:50

몸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입속 건강부터 지켜야 합니다. 대부분의 감염성 질환이 입을 통해서 유입이 되기 때문에 입속 건강을 잘 지켜야만 다양한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공기를 통해서 유입이 되는 유해한 물질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코와 기관지 조직에서 걸러준 후에 폐로 유입이 되어야만 감염 위험을 최대한 막을 수 있습니다. 구강이 건조해지면 바이러스와 세균의 유입이 더 잘되기 때문에 입속이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입에 침이 마르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평소에 입을 벌리고 있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잠을 잘 때에 입을 벌리고 자면 구강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입에 침이 마르는 이유가 코로 호흡을 하지 않고 입으로 호흡을 하면서 입속이 마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으로 호흡을 하는 습관이 있어서 구강호흡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코가 막혀 있거나 비강이 좁아져서 구강호흡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쨌든 코로 숨을 들이마시지 않고 입으로 숨을 들이마시면 구강이 건조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외에도 입에 침이 마르는 이유는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나 특정한 질병으로 인해서 침샘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에 입에 침이 많이 고이는 이유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정도가 아니라면 몸이 건강하기 때문입니다. 침에는 아밀라아제 성분과 같은 소화효소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입에서 저작운동을 통해서 음식을 소화시킬 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음식을 섭취할 때 침의 분비가 많아지게 되고 음식을 부드럽게 소화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입에 침이 많이 고이는 이유가 자율신경계의 이상 반응 때문이라면 치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침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서 말을 할 때에도 침이 많이 튀거나 일상생활 중에 불편함이 심하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거나 불안증이 있는 경우에는 신경계의 작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타액이 과다하게 분비가 될 수 있습니다. 신맛이 나는 음식을 생각해도 침이 저절로 나오는 것과 같이 타액의 분비는 신경계와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입에 침이 많이 고이는 이유가 자율신경계의 문제인 경우에는 치료가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 히스테리나 스트레스, 불안증 등을 줄여나가면서 약물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입속이 심하게 건조해지면 구강질환도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이 건조해지면 구강 점막에 상처나 염증이 자주 생길 수 있고 상처나 염증이 빨리 낫지 않습니다. 입으로 호흡을 하면서 유해한 물질이 입속으로 바로 유입되면서 호흡기 질병에도 쉽게 노출이 되고 잘 낫지 않습니다.

 

 



구강 호흡을 하면서 유해한 물질들이 코에서 걸러지지 않고 기관지에서만 걸러지기 때문에 감염으로 인한 폐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코로 호흡을 하게 되면 코 점막에서 바이러스와 세균을 걸러주게 됩니다. 그래서 코 점막을 건강하게 관리해야 하고 코 점막에 상처를 주거나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코 점막은 바이러스와 세균을 걸러주는 중요한 점막이기 때문에 손가락을 코를 후비거나 자극을 주는 것은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나쁜 습관입니다.


가장 먼저 코에서 1차적으로 걸러진 바이러스와 세균들은 2차적으로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주게 됩니다. 기관지를 통과한 공기가 최종적으로 폐로 유입이 되는데 코 점막과 기관지 점막이 건강한 경우에는 감염으로 인한 폐질환의 발병률이 낮출 수 있으며 인체의 면역력도 높은 편입니다. 코 점막이 붓거나 염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알레르기 비염 증상 때문입니다. 비염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비염을 유발하는 물질에 의해서 코 점막이 쉽게 자극을 받고 평소에도 점막이 붉게 부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 점막이 부어 있으면 비강이 좁아질 수 있기 때문에 코로 호흡하는 것이 답답해져서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호흡기 질환에도 잘 걸릴 수 있고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코가 막히는 증상을 치료하고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들을 고쳐나가야 합니다. 코가 막히는 또 다른 원인은 비중격만곡증 때문입니다. 코 사이에 있는 비중격이 휘어져서 비강을 좁아지게 하거나 만곡증 때문에 코 점막이 쉽게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상으로 입에 침이 많이 고이는 이유와 입에 침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