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단내가 나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단내가 나는 이유

happy dreamer 2021. 5. 3. 21:32

구강이 건강해야만 인체도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사람이 걸리는 감염병의 대부분이 호흡기를 통해서 유입되는 세균과 바이러스 때문이기 때문에 구강을 건강하게 관리하면 감염병의 발병률도 낮아지게 됩니다. 구강의 건강관리와 함께 중요한 것은 코건강입니다. 코가 건강하지 못해서 코점막이 부어 있거나 콧물이 많아서 코로 호흡을 하지 못하게 되면 구강도 건강하지 못하게 됩니다. 입이 쓴맛이 나는 이유도 구강질환 호흡기 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나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는 구강이 건조해지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구강이 건조해지는 원인은 코로 호흡을 하지 못하고 입으로 호흡을 할 때 구강 점막이 마르고 침샘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코가 막히는 증상이 생기면서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을 호흡을 하게 되면 구강 점막이 촉촉하지 못하고 구강 내에서 세균이 증식하게 됩니다. 세균의 증식으로 인해서 구강 내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충치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가 당뇨와 같은 특정한 질환일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조직의 노화로 인해서도 혀의 감각이 변화되면서 쓴맛을 느끼는 경우에도 있는데 노화현상으로 인한 문제는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쓴맛을 심하게 느낀다면 수분을 자주 공급해주고 약물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침샘이 분비되는 부위에서 염증으로 인해서 침샘의 양이 줄어서 구강이 건조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로 몸에서 열이 많이 날 때 구강에서 단내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발열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있기 때문에 열이 내리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가 당뇨 증상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당뇨 증상이 있어서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라면 약물치료를 꾸준하게 받으면서 혈당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몸이 지나치게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도 혀의 감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을 과로하지 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질환이 의심된다면 기본적으로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당뇨와 같은 질환들이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큰 병원의 내과에서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가 막혀서 구강 호흡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부작용은 면역력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고 감염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대부분의 감염병이 호흡기를 통해서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 때문이라서 호흡기 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외부에서 호흡기를 통해서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 각종 유해한 물질들이 폐로 직접 유입이 되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 인체 내부기관이기 때문에 폐에 직접적으로 세균과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폐렴을 비롯한 심각한 폐질환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는 가장 먼저 코에서 걸러진 후에 기관지에서 한번 더 걸러지고 폐로 유입이 됩니다. 만약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 내에 유해한 물질들이 있다면 코과 기관지 조직에서 대부분 걸러주기 때문에 폐로 유해한 물질이 직접적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가 중요한 조직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입으로 하는 호흡의 보조역할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들이마시는 호흡은 무조건 코에서만 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코로 호흡을 하지 않고 구강 호흡을 하게 되면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반드시 들이마시는 호흡은 코를 통해서만 해야 하고 내쉬는 호흡은 코와 입으로 하면 됩니다. 코에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를 걸러내주지 못하면 기관지가 모두 걸러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걸러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기관지확장증과 같은 기관지질환이 있으면 기관지에서도 유해한 물질들을 제대로 걸러주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관지와 폐조직에서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고 다양한 질병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히는 원인 중에 가장 흔한 것은 알레르기 비염 증상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다양한 원이 유발 물질에 의해서 코점막에 염증을 유발하거나 콧물을 고다하게 생성하면서 코가 막히는 가장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이상으로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