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와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질병 본문

건강정보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와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질병

happy dreamer 2021. 5. 5. 00:06

면역력을 유지하고 좋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입 속에는 많은 양의 세균들이 살고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력이 좋을 때는 세균이 증식되지 않고 억제할 수 있지만 면역력이 좋지 않거나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입 속에 있는 세균들이 증식되면서 구내염과 같은 구강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충치로 인해서 치아가 썩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으로 인해서 호흡기 내에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구강이 청결하지 못하면 구취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타인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물론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거나 심한 구취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특정한 질환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가 구강이 청결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면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주면 되지만 심한 구취의 원인이 질환 때문이라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본인은 스스로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구취가 심하고 혀에 백태가 있다면 관리를 잘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식사 후에 양치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양치만 잘해주어도 입냄새를 줄일 수 있고 구강질환이 치아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가 칫솔질이 잘 되지 않는 치아 사이나 사랑니 부위에 음식물을 끼어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치실을 사용하거나 어금니 칫솔 등을 이용해서 제거해주는 것이 구취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구강의 청결 문제가 아닌 경우에 심한 구취가 나는 원인은 특정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원인은 콩팥의 기능부전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콩팥의 기능이 좋지 않거나 콩팥 질환이 있으면 체내의 암모니아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콩팥의 기능부전이 아닌 경우에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원인은 무리한 다이어트를 통해서 체중을 갑자기 감량할 때 화학성분과 같은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취가 심하게 나는 원인이 흡연이나 음주를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흡연과 음주로 인해서 입냄새가 많이 난다는 것은 이미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개인에 따라서 흡연과 음주를 줄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흡연과 음주로 인해서 구취가 심할 때는 양치질도 자주 해주는 것이 좋고 가그린과 같은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구취가 발생하는 원인이 구강건조증 때문일 수도 있는데 구강이 건조해지게 되면 입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구강이 건조해지는 원인은 침샘의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입으로 호흡을 하거나 약물에 의한 부작용, 구강청결제의 과다한 사용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그린과 같은 구강 청결제를 자주 사용을 하게 되면 독한 화학성분 때문에 침샘의 기능이 손상되면 구강이 건조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강 청결제는 양치질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거나 입냄새가 심할 때 가끔씩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구강 청결제를 자주 사용해서 구강건조증이 발생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특정한 약물을 복용한 후에 구강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약물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인해서 침샘의 기능에 문제가 있어서 침이 제대로 생성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받은 후에 침샘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약물을 복용하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구강의 건조함을 예방하고 침샘의 분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셔주고 신맛이 나는 음식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 때문에 입안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입으로 호흡을 하는 습관이 있어서 구강이 건조해질 수도 있고 코가 막혀서 입으로 숨을 쉴 수도 있습니다. 입으로 호흡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코로 호흡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코가 막혀서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이라면 코막힘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비인후과에 가서 코가 막히는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을 받은 후에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와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