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입이 돌아가는 이유와 증상의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입이 돌아가는 이유와 증상의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1. 4. 30. 22:25

안면마비 증상으로 인해서 입이 돌아가는 증상의 발병률은 꽤 높은 편입니다. 연간 3천명 이상의 안면마비 증상 환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 증상을 다른 용어로는 ‘구안와사’라고도 하는데 입이 돌아가는 이유는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신속하게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구안와사로 인해서 안면마비가 되면 입이 돌아가는 증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눈 주위의 근육도 마비가 와서 눈이 감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이 제대로 감기지 않고 입이 돌아가는 이유가 중추신경계의 이상이나 뇌졸종 때문일 수도 있지만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신경염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몸을 심하게 과로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에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구안와사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가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 있고 눈이 감기지 않거나 입이 돌아가는 이유와 발병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안면마비 증세는 발병률이 인구 대비 10만명 중에 최소 240명 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누구든지 발병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인 경우에는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녀의 발병률 차이는 거의 없고 재발률도 낮은 편입니다. 중추신경계의 이상이나 뇌졸중에 의한 구안와사는 주로 나이가 많은 사람들의 발병률이 높고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안와사 증상이 있으면 눈 주위 근육이 마비가 되어서 눈이 감기지 않아서 불편함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눈을 감아야만 눈물이 생성될 수 있는데 눈을 감지 못하기 때문에 각막이 건조해지면서 눈이 시리고 따가운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안면마비 증상으로 눈이 제대로 감기지 않을 때는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면서 안구가 건조되는 것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안구의 건조함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안면마비 증상이 개선된 후에도 안구건조증이 생기는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입이 돌아가는 증상이 있으면 웃거나 말을 할 때 입이 심하게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의 한쪽 부위가 마비되면서 웃거나 말을 할 때 반대편 입 방향으로 입이 비뚤어지게 됩니다. 안면마비 증상이 있기 전에 전조증상으로 귀 뒤쪽에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입의 한쪽 방향이 마비가 오면 같은 방향의 혀에서도 감각의 이상이 생기고 맛을 느끼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가적인 증상들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지만 안면마비 증상이 좋아지면서 경련이 심하게 일어나기도 합니다. 안면마비 증상이 있을 때는 작은 소리도 크게 울리면서 들릴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나 중추신경계의 이상, 뇌졸중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안면마비 증상의 특징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치료 방법도 달라집니다.

 

 



구안와사도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후유증도 적고 증상도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후유증을 남기게 되면 완전하게 마비 증세가 회복되지 않아서 식사 중에 눈물이 흘러내리거나 입을 열면 눈이 감겨지는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후유증이 남는 원인은 마비 증상이 회복되는 중에 비정상적인 신경 기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마비 증상의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거나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초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로 인해서 안면 근육이 마비가 되는 증상이 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병원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진단을 받은 후에 약물치료를 진행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며 안면마비 증세가 좋아지고 회복될 수 있습니다. 치료 후에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도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후유증 증세가 심하고 불편함을 많이 느낀다면 담당의사와 상담을 하신 후에 주사요법의 치료나 수술을 통한 치료를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마비 증상이 개선된 후에 남아있는 후유증에 대해서는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구안와사의 후유증이 남아서 얼굴의 비대칭이거나 웃거나 눈을 감을 때 얼굴 모양이 틀어진다면 성형외과에서 가셔서 진료를 받고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보툴리눔 독소주사와 같은 비용이 많이 드는 치료 방법이 있는데 후유증이 심해서 견디기 힘들다면 다양한 치료 방법을 강구해 보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입이 돌아가는 이유와 입이 돌아가는 증상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