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를 고는 이유와 안고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코를 고는 이유와 안고는 방법

happy dreamer 2021. 4. 25. 21:19

코를 고는 이유는 공기기 통과하는 길목이 막혀 있거나 좁아져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코를 골 수 있지만 주로 여성들 보다는 남성들이 코를 많이 골고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코를 심하게 고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를 심하게 골아서 동거를 하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경우에는 코를 안고는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해보기도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고 살이 찐 경우에도 코골이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를 고는 이유가 무엇인지? 코를 안고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호흡을 할 때 코와 입으로 공기가 유입되어서 기도를 통과하게 됩니다. 공기가 통과하는 구강 내에 목젖이 있는 부위는 물렁물렁한 조직이고 살이 찌게 되면 이 부위도 함께 찌기 때문에 공기 길이 좁아지게 됩니다. 코를 고는 이유는 목젖과 목젖 부위의 물렁한 입천장이 늘어지기 때문에 공기가 이 부위를 지나갈 때에 진동을 일으켜서 코를 골게 됩니다.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 있거나 막히게 되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심장과 허파에서 평소 보다 더 많은 폐활량이 필요하게 되고 숙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 인체는 잠을 자는 중에 전신의 휴식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코를 골게 되면 심장과 허파가 계속해서 일을 하게 되면서 잠을 많이 자도 몸이 피곤하고 개운하지 못하게 됩니다. 목젖 부위의 살이 쳐져서 코골이가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살이 쳐지기 때문에 젊을 때보다 코골이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코를 안고는 방법은 코골이를 유발하는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본인이 스스로 코를 골지 않겠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왜 코를 고는지는 정확하게 진단을 해야 합니다. 코골이의 원인이 비만증이 있거나 과체중인 경우에 코를 안고는 방법은 살을 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몸에 살이 찌면 목젖 부위의 살도 찌기 때문에 기도가 좁아지거나 막히기 때문에 코를 심하게 골 수 있습니다. 물론 살을 뺀 후에도 코골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골이가 심한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에 단순하게 코만 고는 경우에는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수면무호흡증이 심한 경우에는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라는 것은 코를 골다가 기도가 막혀서 일정시간 호흡을 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밤새 반복이 되면 긴 시간을 자도 몸이 개운하지 못하고 아침에 일어나면 두통 증상도 있을 수 있고 피로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만성화되면 서서히 뇌세포가 손상되는 부작용을 초래하게 되고 불면증 증상과 동일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이 잠이 부족해서 낮시간에 졸림 증상과 피로감이 심해지고 두통 증상을 자주 호소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중에 뇌로 산소공급이 제대로 되지 못하게 되면 뇌기능에도 문제를 일으키면서 기억력이 감퇴하거나 인지 기능도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심한 코골이 증상과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약물 치료를 통해서도 증상을 개선하기도 하지만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이나 약물 치료 외에도 입 안에 착용을 하는 보조기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복용하고 있는 약물 때문에 코골이가 심해질 수도 있는데 수면제 성분의 약물과 신경 안정제 성분의 약물들은 몸의 근육들을 느슨하게 하기 때문에 목젖 부위의 살도 쳐지게 됩니다.


평소에 코골이를 하지 않던 사람들도 피곤함이 심한 날에는 코를 고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이 잠을 자면 몸의 근육들이 느슨해지는데 몸이 피곤하면 근육이 더 많이 쳐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느슨해지면서 목젖 부위의 살이 쳐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코를 고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살이 찌면 살이 쳐지면서 코를 고는 경우가 더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코를 고는 이유와 코를 안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