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가 건조할 때 좋은 방법과 건조한 이유 본문

건강정보

코가 건조할 때 좋은 방법과 건조한 이유

happy dreamer 2021. 4. 22. 20:51

코는 매우 예민하고 민감한 부위입니다. 그래서 이비인후과에서는 콧속이나 귓속은 가급적 건드리지 말고 합니다. 코를 너무 세게 푸는 것도 코 점막을 자극해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손으로 코딱지를 파거나 만지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귓속도 자극을 쉽게 받기 때문에 물이 들어가거나 귀이개로 귀속의 피부점막을 건드려서 자극을 주게 되면 외이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는 건조하거나 습할 때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콧속이 건조해지면 코로 호흡을 할 때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쉽게 유입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가 건조한 이유는 습도 낮고 공기가 건조해져 있기 때문에 건조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코가 건조한 이유가 습도가 낮아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코가 건조할 때 좋은 방법으로 실내 습도량을 50~60%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습도만 잘 유지해주어도 코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실내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에는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가습기를 이용해서 습도를 조절해주면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가 건조한 이유가 습도 낮은 것 때문이 아니라면 코 점막이 부어 있기 때문에 건조함을 느끼거나 호흡하는 것이 답답해질 수 있습니다. 코 점막이 붓는 이유가 알레르기 비염이 있어서 원인 유발물질에 의해서 자극을 받았을 수도 있고 콧속을 손으로 건드려서 염증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코 점막이 부어 있으면 코로 호흡하는 것이 불편해지기 때문에 점막이 많이 부어 있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비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받은 후에도 코 점막이 다시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콧속에 비강이 좁아져 있을 때도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지고 답답함이나 건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 점막이 부어 있을 때에도 비강이 좁아질 수 있지만 비중격만곡증이라는 질환 때문에 비강이 좁아지기도 합니다. 두 개의 콧구멍 사이를 막고 있는 조직을 비중격이라고 하는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비중격이 휘어지게 되면 비중격만곡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중격만곡증이 심하다고 진단을 받게 되면 수술을 하도록 권유하고 있지만 본인이 답답함을 많이 느끼지 않는다면 무조건 해야 하는 수술은 아닙니다.


비강이 좁아지거나 막혀 있어서 코가 답답하거나 코가 건조할 때 좋은 방법으로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짜서 코 위에 올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뜻한 수건을 코 위에 올려주면 답답했던 코의 상태를 조금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코가 답답하거나 코가 건조할 때 좋은 방법으로 코밴드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밴드를 코 위 부착을 하면 부착하는 즉시 답답했던 코가 뚫리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는 매우 간단한 원리를 가지고 있는데 코 위에 부착해서 접착제 성분의 효과로 코의 양쪽면을 잡아 당겨서 비강을 확장시켜주는 것입니다.

 

 



코밴드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접착제 성분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가 약하고 민감한 경우에는 가끔씩 사용을 하는 것이 좋고 민감한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코밴드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밴드를 낮시간에 부착하는 것 보다는 자기 전에 부착을 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고 코골이 증상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코로 호흡을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평소 보다 개운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강이 좁아져 있거나 콧물이 많아져서 코가 막히게 되면 입으로만 호흡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으로만 호흡을 하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호흡기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코로 호흡을 하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유해한 물질과 세균, 바이러스 등을 콧털과 코점막에서 1차적으로 걸러주게 됩니다. 하지만 입으로 호흡을 하는 습관이 있으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유해한 물질들을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에 각종 호흡기 질환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차가운 공기를 흡입할 때에도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후두조직과 폐조직에 찬공기가 직접적으로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폐기능이 약해지고 후두에 염증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호흡을 하게 되면 구강 내에 있는 세균들이 더 많이 증식을 하게 되면서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입속이 건조하게 되면 입냄새도 많이 나기 때문에 타인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구강을 호흡을 하게 되면 얼굴이 변형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구강 내에 세균이 증식을 하게 되면 충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코가 건조할 때 좋은 방법과 코가 건조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