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가 막힐 때 대처법과 막히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코가 막힐 때 대처법과 막히는 이유

happy dreamer 2021. 4. 20. 20:28

코가 막히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과 증상이 있습니다. 콧물이 많아져서 코가 막힐 수도 있고 코점막이 부어 있거나 비중격이 휘어지는 비중격만곡증 때문에 비강이 좁아져서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평소에 코가 막혀 있지 않다가 코가 막히는 증상이 생기면 코가 답답해지면서 숨을 쉬는 것도 힘들어지고 코가 심하게 막히는 경우에는 두통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가 막힐 때 대처법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증상별로 코가 막히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가 막히는 이유가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거나 코감기 증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 코감기에 걸리면 콧물이 많이 생성되는데 평소에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코감기는 약물을 복용해도 빨리 치료가 되는 질환이 아니고 감기 증상이 좋아져야만 확실하게 콧물도 줄어들게 됩니다.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물은 감기약과 함께 비염 증상에 복용을 하는 항히스타민제를 함께 처방을 해줍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게 되면 콧물이 배출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성분이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졸음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점심식사를 한 후에 복용하는 약물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낮시간에 졸음이 심해지면 일상활동을 하는데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약물을 복용한 후에 활동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해서도 콧물이 과도하게 생성될 수 있는데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로 인해서 코점막이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염 증상을 치료가 어려운 질환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할 때마다 휴식을 취하거나 약물을 복용해서 증상을 완화시켜주게 됩니다. 그래서 알레르기 비염 증상으로 인해서 코가 막힐 때 대처법과 치료방법은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휴식을 취해주고 원인 유발 물질을 회피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콧물이 너무 많이 나와서 불편함이 심하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서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자주 복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염 증상이 있을 때마다 복용을 해주셔도 건강에는 해가 되지 않습니다.


코 점막이 붓거나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서 코가 막힐 때 대처법과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비염 증상이 있는 사람들의 콧속을 들여다보면 평소에도 코 점막이 부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비염 증상으로 인해서 코 점막이 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염 증상을 완화시켜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코 점막이 심하게 부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간단 처치방법으로 치료를 해줍니다. 처치를 받으면 증상이 좋아지지만 다시 코 점막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때문에 코가 막혀 있다면 증상에 따라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 발생하는 후유증을 앓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담당의사가 상의한 후에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합니다. 코막힘을 완화시켜주기 위해서는 코막힘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예전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는 스프레이를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자주 사용을 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요즘은 천연성분으로 만들어진 스프레이도 제품도 있기 때문에 천연성분의 코막힘 스프레이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비염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은 꽃가루나 먼지 등이 있습니다. 비염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집에서 옷 정리를 하거나 청소를 하는 중에도 먼지로 인해서 코막힘이 발생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먼지가 나는 물건을 정리하거나 청소를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물질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면역요법을 통해서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도 있지만 오랜 기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비중격만곡증도 있고 가벼운 비염 증상도 있습니다. 그래서 코 점막이 붓게 되면 코가 막혀서 코로 숨을 쉬는 것이 답답하고 불편함을 심하게 느낍니다. 이비인후과 의사가 비중격만곡증이 있어서 코 점막이 조금만 부어 올라도 코막힘이 심해지기 때문에 수술을 권유했지만 지금까지 버티고 있습니다. 코 점막이 부어서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 때마다 개인적으로 해주는 방법은 코밴드 코에 붙여주는 것입니다. 코밴의 접착력을 이용해서 비강을 늘려주기 때문에 부착하는 즉시 코로 호흡하는 것이 편해집니다. 이상으로 코가 막힐 때 대처법과 코가 막히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