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감기 빨리 낫는 법과 증상의 개선 방법 본문

건강정보

코감기 빨리 낫는 법과 증상의 개선 방법

happy dreamer 2021. 4. 19. 21:21

코가 막히는 증상은 4가지 정도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코감기 증상으로 인해서 콧물이 많아져서 코가 막힐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비염 증상으로 인해서 콧물의 양이 많아져서 코가 막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 번째, 코 점막이 부어서 코가 막힐 수도 있습니다. 네 번째, 비중격만곡증 증상이 있어서 코가 막힐 수도 있습니다. 원인과 증상은 조금씩 다르지만 코가 막힌다는 것은 동일한 증상이고 코가 막힌 상태이기 때문에 코로 호흡을 하는 것이 매우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코가 막히는 증상 중에 코감기 빨리 낫는 법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물을 처방 받아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감기 증상이기 때문에 몸을 과로하지 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처방되는 약물을 항히스타민제와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점심식사 때 복용하는 약물에는 항히스타민제를 제외하고 처방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낮시간에 졸음이 심하게 오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실내로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내가 건조해지면 코감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습도를 50~60% 정도를 유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감기가 걸렸을 때는 찬바람을 쐬는 것을 피해야 하고 날씨가 추운 날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콧물이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콧물을 빼내기 위해서 코를 풀 때에는 너무 세게 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코 점막이 자극이 되어서 콧물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콧물의 양이 많아지는 원인이 알레르기 비염 증상에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한 원인유발 물질 때문에 코 점막이 자극이 되면 콧물이 계속해서 흘러내리기 때문에 코감기 증상이 있을 때 보다 콧물의 양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코감기 증상 보다 오래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증상이 개선되기 전까지는 콧물이 계속 흘러내리기 때문에 불편함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코감기나 비염 증상을 인해서 코가 심하게 막히면 두통 증상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은 매우 다양할 수 있는데 주로 집먼지 진드기와 봄철에 날리는 꽃가루가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 외에 동물의 털이나 화학물질 등에 의해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원인 유발 물질들에 의해서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이러한 물질을 피하는 것이 비염 증상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비염 증상을 치료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증상이 심할 때마다 약물을 복용하고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콧속의 점막이 부어서 코가 막힐 수도 있는데 콧물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 있거나 막혀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코로 호흡을 하는 것이 매우 힘들고 답답해집니다. 병원에 가셔서 코 점막이 붓는 원인이 무엇인지 진찰을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가 막히는 증상은 주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합니다. 가까운 곳에 이비인후과가 있다면 코 점막이 부었을 때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치료를 받으면 부어있던 점막이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비염 증상이 있다면 코 점막이 자주 부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염 증상 때문이라면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서 코가 막혀 있을 수도 있는데 코의 중간벽이 좌우로 휘어지면서 코로 호흡하는 통로가 좁아지게 됩니다. 비중격만곡증 증상이 심하다고 의사사 진단을 내리면 수술을 권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술을 결정하는 기준은 본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코의 중간벽이 휘어져 있어서 본인이 코로 호흡하는 것이 답답하지 않으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코 점막이나 귀 속은 가급적 만지지 말라고 합니다. 코 점막은 매우 예민한 피부조직이기 때문에 코를 자주 풀거나 세계 풀면 자극을 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콧속에 있는 코딱지를 손으로 긁거나 뜯어내는 것도 코 점막에 자극을 많이 주기 때문에 코딱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콧속에 물을 넣은 후에 코딱지가 촉촉해지면 코를 풀어서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 속에 있는 귓밥도 억지로 제거하지 말고 그냥 두시면 자연스럽게 배출이 됩니다. 이상으로 코감기 빨리 낫는 법과 코감기 증상의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