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 막힘 빨리 낫는 법과 코 막힘 약 효과 본문

건강정보

코 막힘 빨리 낫는 법과 코 막힘 약 효과

happy dreamer 2021. 4. 16. 19:35

코가 막히면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불편함이 심해집니다. 코감기나 알레르기로 인한 비염 증상이 있어서 일시적으로 코가 막히는 경우에는 증상이 개선되면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가 지속으로 막혀 있거나 증상이 오래 가는 경우에는 코가 막히는 원인이 무엇인지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감기나 비염 증상이 있어서 콧물이 많이 나올 때 코 막힘 빨리 낫는 법은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코 막힘 약 효과 중에서도 가장 안전하고 신속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콧물이 생겨서 코가 막힐 때 무조건 약을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콧물로 인해서 코가 심하게 막히는 경우에는 두통 증상이 올 수도 있고 산소공급의 부족으로 인한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염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콧물과 함께 견딜 수 없는 눈의 간지러움과 손으로 눈을 비비면서 눈이 충혈되고 각막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증상을 참는 것 보다는 코 막힘 빨리 낫는 법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빨리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히스타민제에는 특별히 인체에 부작용을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서 가끔씩 복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때 한가지 문제가 되는 것은 졸음 증상을 심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운전을 하거나 집중이 필요한 작업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콧물이 많이 나와서 코가 심하게 막히게 되면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콧물은 나오지 않지만 코가 심하게 막혀 있고 코로 호흡을 하는 것이 어려운 원인은 대부분 코 점막이 부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코 막힘 빨리 낫는 법은 병원에 가셔서 코 점막의 염증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에는 약국에서 코가 막힐 때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 형태의 약물을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코 막힘 약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코에 뿌리는 코 막힘 약 효과 성분이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부작용이 우려되었지만 요즘은 인체에 무해한 성분들도 만드는 제품들도 많아졌습니다.


천연성분으로 만들어진 스프레이 형태의 코 막힘 개선제품들은 인체에 해가 되지 않아서 부작용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 막힘과 심신의 안정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유칼립투스 오일과 각종 허브 오일들을 혼합해서 만들어진 제품들이 많습니다. 평소에 코가 자주 막히고 코 막힘으로 인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을 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천연성분이라고 해도 코 점막에 직접 뿌리는 것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을 하게 되면 점막에 자극을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코 점막이 부어오르거나 비중격만곡증이 있으면 비강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코로 호흡을 하는 것이 힘들고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비중격만곡증이라는 증상은 좌우 콧구멍 사이를 막고 있는 벽이 휘어지면서 비강이 좁아지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술을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에 심하게 답답하지 않다면 가급적 수술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이비인후과에서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하라고 권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술은 본인이 느끼는 답답함이 심하고 일상생활이 힘들다고 생각이 될 때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비염 환자들은 코 점막이 자주 붓는 편이고 평소에도 코 점막이 빨갛게 부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염 증상은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질 때마다 치료를 해주고 관리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비염 증상으로 인해서 콧물이 심하게 흘러내리거나 눈이 간지러운 경우에 병원을 가는 것 보다는 대부분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일시적인 비염 증상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하고 증상이 개선되면 불편함도 사라지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코 점막에 자극을 주는 꽃가루나 먼지가 있을 때 재채기 증상과 함께 콧물이 심하게 흘러내리게 됩니다. 증상이 심한 비염 환자들의 경우에는 봄철에 꽃가루가 날리게 되면 꽃가루가 줄어들 때까지 비염 증상을 달고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약물을 꾸준하게 복용하게 됩니다. 실내가 건조한 경우에도 코가 자주 막힐 수 있으니 습도를 잘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코 막힘 빨리 낫는 법과 코 막힘 약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