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 막힘 원인과 코 막힐 때 뚫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코 막힘 원인과 코 막힐 때 뚫는 방법

happy dreamer 2021. 4. 14. 22:15

코는 입과 함께 호흡을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우리 인체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입으로도 숨을 쉬지만 코로 숨을 쉬는 것이 건강에 더 좋은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구강 호흡을 하게 되면 서서히 건강이 악화되고 면역력도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일반 병원에서 뿐만 아니라 한의학에서도 코로 호흡을 해줄 때 면역도 회복되고 전반적인 인체 건강에 유익하다는 수십년간의 임상결과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가 막혀 있는 코로 숨을 쉬고 싶어도 쉴 수가 없는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 막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코 막힐 때 뚫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코가 막히는 종류는 두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는 코감기나 비염으로 인해서 콧물이 생성되면서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어려운 증상입니다. 두 번째는 비강이 좁아져 있거나 막혀서 코로 호흡하는 것이 힘든 증상입니다. 코막힘 원인으로 코감기는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감기 증상만 개선이 되면 다시 코로 숨을 쉬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비염 증상은 치료가 쉽지 않고 증상이 완화된 후에도 원인 유발 물질에 의해서 자극을 받게 되면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비염 증상을 유발하는 물질은 주로 먼지가 꽃가루에 의한 경우가 많고 동물의 털이나 화학물질 등에 의해서 증상이 발현되기도 합니다. 계절에 변화에 따라서도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강이 좁아져 있는 코막힘 원인은 코점막이 붓거나 비중격만곡증으로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코점막이 붓는 원인이 알레르기로 인한 비염 증상이 많고 코 사이의 비중격이 휘어져서 비강이 좁아지기도 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지만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염증상이나 코감기로 콧물이 많이 나와서 코 막힐 때 뚫는 방법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콧물이 생성되는 것을 줄여주는 효과는 좋지만 졸음이 심하게 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항히스타민제에 대한 부작용은 거의 없기 때문에 콧물이 심한 경우에는 가끔씩 복용해주어도 괜찮습니다.


코점막이 부었을 때 이비인후과에서 코 막힐 때 뚫는 방법으로 코 속에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성분을 주입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는 일시적인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염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강이 좁아져 있을 때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증상을 완화시켜는 좋은 방법은 비강을 넓여주는 코밴드를 붙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도 코점막이 붓고 비강이 좁아져 있을 때 코밴드를 붙여보니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코밴드는 코에 부착을 하자마자 비강을 넓혀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답답했던 코가 신속하게 뚫어지게 됩니다.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은 자주 착용하지 마시고 코막힘이 심할 때마다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코밴드의 접착제 성분 때문에 피부가 민감한 경우에는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민감한 피부 타입에 착용하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자주 부착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민감한 피부용 코밴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시중에 다양한 코밴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잘 선택하시면 됩니다.


코가 막혀서 구강을 호흡을 하게 되면 구강이 건조해지면서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에도 입을 벌리고 자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자주 걸릴 수 있고 기관지염이나 후두염과 같은 질환의 발병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코점막이 마르거나 구강 점막이 마르게 되면 외부로부터 유해한 물질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의 유입이 잘 될 수 있습니다.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습도를 잘 조절해주는 것이 좋고 특히 겨울철에는 환기도 자주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코가 심하게 막히는 증상이 있을 때 코 안에 뿌리는 스프레이 약품이 오래 전부터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코점막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약품이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성분을 과다 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을 하게 되면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코가 막힐 때마다 이러한 약품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가 필요하다면 요즘은 유칼립투스와 허브 오일을 혼합해서 만든 제품도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코 막힘 스프레이는 천연성분의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코 막힘 원인과 코 막힐 때 뚫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