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밑이 떨리는 증상과 눈꺼풀 떨림 현상 본문

건강정보

눈밑이 떨리는 증상과 눈꺼풀 떨림 현상

happy dreamer 2021. 4. 9. 23:40

안면신경 자극이 있으면 눈밑이 떨리는 증상이나 눈꺼풀 떨림 현상, 입주면 근육의 떨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중풍병이나 구안와사가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일주일 내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밑이 떨리는 증상을 다른 의학용어로는 하안검 경련이라고 하는데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대부분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일주일이 지나도 눈꺼풀 떨림 현상이나 입가나 눈밑이 떨리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가나 눈밑이 떨리는 증상의 원인이 전해질의 불균형 때문으로 보고 마그네슘이나 칼륨과 칼슘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그네슘이나 칼륨, 칼슘이 부족해서 하안검 경련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의학적인 근거가 부족한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오히려 눈밑떨림 증상의 원인은 피로가 누적이 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눈밑떨림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줄여주고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이나 눈밑떨림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서 약물을 이용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고 보톡스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안면근육의 떨림 증상의 원인이 뇌혈관에 문제인 경우도 있고 신경의 압박으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 대한 진료는 신경과에서 담당을 하기 때문에 신경과를 방문하셔서 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MRI검사나 CT검사를 통해서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전해질의 불균형이 눈밑이나 눈꺼풀 떨림 현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혈액검사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전해질이 불균형한 것으로 결과가 나온다면 마그네슘, 칼슘, 칼륨 등의 영양제를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장애로 인해서 안면근육의 떨림 증상이 있는 것이라면 안면신경 검사를 통해서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약물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평소에 균형잡힌 식사를 하지 않고 편식을 하거나 제대로 된 영양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에 입가나 눈가에서 떨리는 증사이 나타난다면 전해질의 불균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주고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서 고른 영양공급을 통해서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이나 입이 떨리거나 마비가 되는 증상을 자주 느낀다면 구안와사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를 말초성 안면신경마비 증상이라고 하는데 눈이나 입 주면에 있는 근육들이 마비 증상을 일으키면서 눈이나 입이 비뚤어지게 되는 현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안면에 이상감각을 동반하면서 증상이 발병하게 되고 외관상으로도 입이나 눈이 비뚤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안면근육의 마비 증상이 있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거나 물을 마실 때에도 입에서 음식물이나 물을 머금지 못하고 흘러내리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눈가의 근육이 마비된 경우에는 눈을 제대로 감을 수 없어서 불편함을 심하게 호소할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가 발병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신경염으로 인해서 발병하거나 바이러스의 감염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는 대상포진이 안면에 발생을 하면서 근육이 마비되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서 퍼지기 때문에 통증이 매우 심하고 신경기능의 손상으로 인해서 안면근육의 마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나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도 체력저하와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50대 이후가 되면 평소에 건강한 사람도 몸을 지나치게 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대상포진이나 구안와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안면신경이 손상되어서 근육이 마비되는 원인은 외상으로 인한 안면신경의 손상이나 수술 후에 발생하는 후유장애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급성으로 오는 중이염이나 신경에서 발생하는 종양에 의해서 안면신경이 압박이 되면 근육이 마비될 수 있습니다. 혈류 장애나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 인해서도 근육의 마비 증상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안면근육의 떨림 증상은 다양한 원인들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상으로 눈밑이 떨리는 증상과 눈꺼풀 떨림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