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처치법과 씻어내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처치법과 씻어내는 방법

happy dreamer 2021. 4. 7. 21:08

눈은 다른 인체조직들에 비해서 매우 약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눈에 작은 티라도 들어가면 이물감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아마도 눈에 가장 많이 들어가는 것은 외부의 이물질이 아니라 눈썹일 것입니다. 이렇게 눈썹이나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처치법은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말고 눈을 깜빡여주면서 눈물샘에서 눈물이 나오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눈에 들어간 이물질을 억지로 빼다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될 수도 있고 결막에 자극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처치법으로 잘 빠져 나오지 않는 물질이 들어갔거나 각막 조직에 상처를 줄 수 있는 물질이 들어간 경우에는 안과에 가셔서 빼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으로 인공눈물을 눈에 점안해주지면 도움이 됩니다. 인공눈물을 사용해서 점안해주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기 때문에 비상용으로 일회용 포장으로 된 인공눈물을 비치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이물질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으로 급한 경우에는 깨끗한 생수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처치법은 저는 개인적으로 제 침을 이용해서 빼내는 편입니다. 결코 위생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눈에 이물질이나 눈썹이 있으면 스스로 답답해서 견딜 수가 없기 때문에 제가 직접 빼내는 편입니다. 절대로 권장하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시도해보실 필요는 없지만 참고고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손세정제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생수로 입을 깨끗하게 헹구어줍니다. 그리고 눈썹이나 이물질을 빼낼 손가락에 침을 묻힌 다음 눈썹이나 이물질을 콕 찍어서 빼내줍니다.


침을 묻혀서 이물질을 빼내는 이유는 침이 점도가 있고 끈적해서 손가락으로 이물질을 살짝 찍으면 손가락에 이물질이 달려서 나오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방법으로 눈썹이나 이물질을 항상 빼내고 있지만 위생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나름대로 손도 깨끗하게 씻고 입도 헹군 다음에 하는 것이지만 제가 성격이 급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본인의 눈물을 이용해서 빼내는 것입니다. 눈의 구조는 눈썹이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갔을 때 눈의 바깥쪽으로 자동적으로 빠져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눈에 눈썹이나 이물질이 빠져 있지 않은데 이물감을 자주 느끼는 것을 결막이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안구건조증과 같은 질환이 있으면 안구가 항상 건조하고 염증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이물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구건조증이 백내장이나 녹내장처럼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증상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많은 불편함을 주는 안질환입니다. 눈물샘에서 눈물이 충분하게 공급이 되지 못하면서 적적한 수분 상태를 유지해야하는 각막이 건조해져서 발생하는 것이 안구건조증입니다.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는 안구건조증의 발생 원인은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TV, 컴퓨터 화면을 장시간 보면서 눈의 깜빡임이 적어지면서 각막이 건조해지고 눈물샘에서도 눈물이 제대로 분비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실제로 디지털 기기의 화면을 보는 중에 눈의 깜빡임을 관찰한 결과 화면을 보고 있지 않을 때와 비교했을 때 눈의 깜빡임이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눈물샘은 눈을 깜빡일 때 눈물이 분비가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눈의 깜빡임이 없으면 눈물샘 기능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안과 전문의들은 안구건조증으로 각막이 손상이 되면 완치가 어렵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해질 때마다 인공눈물을 점안해주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 외에도 별다른 치료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안구건증이 생기면 눈이 시리고 건조함으로 인해서 눈이 뻑뻑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안구의 통증과 함께 두통도 유발할 수 있는 것이 안구건조증입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을 자주 깜빡여주고 디지털 기기의 사용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눈을 피로하게 하는 것도 눈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눈이 피로하면 자주 쉬어주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라색의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해주고 녹황색 채소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보라색을 띄는 과일과 야채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데 대표적인 과일이 블루베리와 포도입니다. 녹황색 채소에는 비타민 성분을 비롯해 각종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눈의 노화를 억제해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처치법과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