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와 검은 연기가 보이는 증상 본문

건강정보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와 검은 연기가 보이는 증상

happy dreamer 2021. 4. 6. 20:45

안구조직은 탁구공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90% 정도의 성분이 물입니다. 동그란 공 안에는 젤리와 같은 유리체로 채워져 있고 망막과 수정체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나 눈에 검은 연기가 보이는 증상은 유리체 내에 혼탁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눈이 건강할 때는 유리체가 깨끗한 상태이기 때문에 눈앞에 검은점이나 날파리와 같은 형상들이 보이지 않지만 유리체가 혼탁해지면 다양한 모양의 물체들이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비문증 또는 날파리증이라고 합니다.


처음으로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 대수롭게 생각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점점 더 검은점이 많아지고 실과 같은 줄이나 검은 그림자 같은 모양들이 보이기 시작하면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됩니다. 눈은 예민한 조직이기 때문에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 일상생활에 심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유리체의 혼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비문증은 치료를 받아야 하는 안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유리체의 혼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안과에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점이나 실같은 물질이 많이 보이거나 눈에 검은 연기가 보이는 증상은 이미 유리체의 혼탁이 심해진 상태입니다. 처음에는 몇 개 정도의 검은 점이 보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많아지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비문증은 눈의 노화로 인해서 유리체가 혼탁해지면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노화과정이기 때문에 특별한 원인도 없고 특정한 질병과의 연관성도 없습니다. 물론 눈을 건강하게 관리해주고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눈이 노화되는 것을 늦출 수는 있을 것입니다.


눈에 검은 연기가 보이는 증상이 있어서 안과에 가서 검진을 받으면 의사의 처방은 간단합니다. “눈앞에 어른거리는 물체들을 신경 쓰지 말고 생활을 하면 비문증이 있다는 것도 잊어버리고 살게 됩니다.” 이러한 처방을 내리기 때문에 특별하게 눈건강에 문제가 없으면 비문증으로 안과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갑자기 날파리증이 심해지는 경우에만 병원에 가셔서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한번 유리체가 혼탁이 되기 시작하면 투명한 상태로 회복이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건강한 상태의 유리체는 젤라틴과 같은 점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구조직의 노화로 인해서 액화현상이 시작되면서 유리체의 혼탁을 가속화시키게 됩니다. 40대 이후부터 유리체가 액화되기 시작하면 젤라틴 상태의 유리체들의 상태도 변화를 일으키면서 섬유질과 같은 성분이 혼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들이 서서히 반복되면 유리체는 계속해서 액화가 되고 80세 이상이 되면 유리체 내의 모든 성분들이 액체로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비문증은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의 일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경미한 혼탁으로 인해서 점이나 실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검은 그림자나 연기처럼 보이면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비문증 때문에 불편함이 심하고 눈앞에 떠다니는 물체로 인해서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신경이 쓰인다면 레이저를 이용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의 만족도는 개인에 따라서 다르지만 시술 후에 불편함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격파를 이용해서 유리체내의 부유물을 잘게 부수는 시술을 하기 때문에 작은 점들이 더 많이 생겨서 불편함이 심해질 도 있습니다.


비문증은 눈건강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꾸준하게 섭취한다고 해도 증상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발생하는 원인 자체는 안구조직의 노화 현상 때문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이 비문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외국 연구기관의 논문이 발표된 적이 있었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임상실험이 진행되지는 않았습니다. 파인애플을 꾸준하게 섭취하고 비문증 증상이 좋아졌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검증이 된 것은 아닙니다.


눈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은 녹황색 채소와 보라색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시력이 좋아지거나 노안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안구조직이 노화되는 것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건강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는 유의미한 연구결과들이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섭취를 하지 않는 것 보다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와 눈에 검은 연기가 보이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