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에 이물질이 낀 것 같은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 본문

건강정보

눈에 이물질이 낀 것 같은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

happy dreamer 2021. 3. 31. 19:25

눈에 이물질이 낀 것 같은 증상은 실제로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서 이물감을 느낄 수도 있고 결막염과 같이 각막에 염증이 있어서 느끼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비문증과 같은 안질환으로 인해서 눈앞에 실과 같은 검은 점이나 거미줄 같은 물체가 떠다니는 것을 이물질이 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눈에 이물감을 느끼게 하는 또다른 안질환은 안구건조증입니다. 안구건조증은 각막이 건조해지면서 각막의 건강상태가 나빠지고 눈물샘에서 눈물의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눈에 이물질이 낀 것 같은 증상이 안구건조증 때문이라면 안과에 가셔서 안저검사를 받고 인공눈물을 처방 받아서 눈에 자주 넣어주어야 합니다. 눈에 이물질이 낀 것 같은 증상이 실제로 이물질이 들어간 것이라면 손가락을 이용해서 억지로 빼내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눈 안에 눈썹이 빠졌거나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에는 눈을 자주 깜빡여주면 시간이 지나서 자연스럽게 눈 옆쪽을 통해서 밖으로 빠져나오게 됩니다. 만약 눈 안에 있는 이물질이 시간이 지나도 빠져나오지 않는다면 안과에 가서 빼는 것이 안전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이물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처음에는 눈이 시리거나 뻑뻑한 느낌을 자주 느끼게 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이물감도 자주 호소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은 각막의 건강상태가 나빠져서 건조함이 심한 상태이기 때문에 눈의 건조함을 느낀다면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어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인공눈물을 공급해주어도 증상이 쉽게 호전되지 않고 불편함이 심합니다. 눈이 뻑뻑해지면 시린 증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눈이 따갑고 안구에 통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한번 생기고 나면 건강한 상태로 다시 회복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안과에 가서 안구건조증으로 진단을 받으면 최선의 치료 방법이 증상이 있을 때마다 인공눈물을 넣으라는 처방입니다. 각막이 한번 심하게 손상이 되면 쉽게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눈을 자주 쉬게 해주면서 인공눈물을 넣어주면서 각막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을 자주 깜빡여주지 않을 때 눈의 건조함이 심해지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의 주된 원인이 디지털 기기의 화면을 자주 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이나 컴퓨터 화면을 보고 있을 때 사람의 눈깜빡임을 관찰해보면 평소보다 눈깜빡임의 횟수가 현저하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디지털 기기의 화면을 자주 보거나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을 개선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화면이나 PC화면을 보는 시간을 줄이고 화면을 보는 동안에는 의도적으로 눈을 깜빡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눈이 건조함을 느낄 때는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어야 합니다.

 

 



결막염 증상이 있을 때 눈의 이물감이 심해질 있습니다. 전염에 의한 바이러스나 세균성 결막염의 경우에는 눈의 이물감뿐만 아니라 눈곱도 많이 생기고 눈이 심하게 충혈됩니다. 결막염 증상이 심할 때는 안과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이 나빠지거나 치료 후에 일정 기간 동안 각막의 혼탁으로 인해서 시야가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치료가 된 후에 계속해서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행성 결막염은 반드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염 증상의 원인이 알레르기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꽃가루나 먼지 동물의 털 등으로 인해서 눈의 간지러움 심하게 되면 눈을 자꾸 비비게 되고 눈이 심하게 충혈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로 인한 결막염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대부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약물을 복용한 후에 증상을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은 후에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물을 복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눈을 세척하기 위해서 물을 사용하지 말고 인공눈물을 점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을 점안해주고 눈을 여러 차례 깜빡여주면 이물질이 눈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눈건강을 위해서는 눈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자주 눈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을 주는 비타민A나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도 눈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눈에 이물질이 낀 것 같은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