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이 충혈되는 이유와 개선 방법 본문

건강정보

눈이 충혈되는 이유와 개선 방법

happy dreamer 2021. 3. 30. 23:09

단순하게 눈이 충혈되는 이유는 피로가 누적되었거나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했을 때입니다. 그리고 TV 화면이나 스마트폰 화면, PC화면 등을 장시간 보았을 때도 눈이 빨갛게 충혈될 수 있습니다. 눈건강에 별다른 이상 없을 때 일시적으로 눈이 충혈되는 이유는 눈의 피로 증상이기 때문에 눈의 휴식을 충분하게 가지면 자연적으로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눈이 자주 빨개지거나 통증을 느끼는 원인이 안질환 때문이라면 안과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눈이 충혈되는 이유 중에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원인은 결막염 때문입니다. 결막염의 원인도 알레르기에 의한 증상이 있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물의 털이나 꽃가루, 먼지 등의 원인으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으로 눈의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경우에 눈이 심하게 충혈될 수 있습니다. 눈이 간지럽기 때문이 손을 눈을 비비게 되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셔서 약물을 처방 받아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항히스타민제와 점안액을 사용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눈이 붉게 물들어 있는 증상이 오래가는 것은 인체에 문제가 있거나 안질환 때문인 경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된다면 안과에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결막염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유행성 결막염이 유행을 할 때에도 수영장이나 목욕탕 등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 가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이 빨리 낫지 않으면 각막의 혼탁이나 시력 저하 등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눈이 가렵고 충혈되는 증상만 있지만 세균성 결막염은 눈이 충혈되고 눈곱이 많이 끼면서 눈에 통증도 심해집니다. 결막염 증상의 정확한 진단은 안과에 가셔서 검사를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눈이 빨갛게 변하는 주된 원인은 안구 조직 내에 있는 모세혈관의 손상되어서 충혈되는 것입니다. 결막염 증상 외에도 화장품의 화학성분으로 인해서도 눈이 빨개질 수 있고 비누나 스프레이의 사용 등으로 인해서 눈에 자극을 주면서 눈이 충혈될 수 있습니다.


눈이 자주 빨개지는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안구조직 내에 있는 모세혈관의 벽이 두꺼워지게 됩니다. 각막의 건강 상태도 나빠지기 때문에 시력이 저하되고 눈이 침침해지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눈이 건강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만 취해주면 증상을 개선되지만 안질환으로 인한 충혈 증상은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쉽게 개선되지 않습니다. 세균으로 인해서 눈에 다래끼 증상이 발생할 때도 눈이 충혈될 수 있고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도 눈이 자주 빨개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디지털 기기의 화면을 장시간 보기 때문에 눈건강을 많이 해치고 있습니다. 10~20년전까지만 해도 PC화면을 장시간 보면서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많이 해서 안구건조증이 심해지고 거북목증후군이 생긴다는 말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보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나 급성녹내장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하루 종일 가지고 다니면서 화면을 수시로 보기 때문에 눈건강을 해치는 주범이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아침에 일어나면서부터 보기 시작해서 잠을 자기 전까지 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현대인들의 눈건강은 매우 위험한 상태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 화면을 많이 보게 되면 눈건강에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기기의 화면을 보는 것이 눈건강에 문제가 되는 것은 화면을 보는 동안 눈깜빡임이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우리 눈은 눈깜빡임을 통해서 눈물샘에서 눈을 분비하게 되는데 눈깜빡임이 줄어들면 눈물샘에서 눈물의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눈에서 눈물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각막이 점점 건조해지면서 각막에 반복적인 염증을 유발하고 심각한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됩니다. 건조증으로 인해서 각막의 손상이 심해지면 이전의 건강상태로 회복하는 것이 거의 어렵고 치료가 힘듭니다. 그래서 안구건조증으로 진단을 받으면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안구건조증으로 인해서 눈이 따깝고 이물감이 들 때마다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고 눈을 자주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눈이 충혈되는 이유와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