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이 시린 이유와 눈물 나고 침침한 증상 본문

건강정보

눈이 시린 이유와 눈물 나고 침침한 증상

happy dreamer 2021. 3. 29. 21:46

눈은 다른 인체 부위 보다 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조직입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부터 시력이 저하되고 난시까지 겹쳐지면서 물체가 흐리게 보이는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눈의 노화현상은 50대 전후부터 더욱 심화되면서 노안이 오게 되는데 눈이 시리고 눈물 나고 침침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눈이 시린 이유가 안구건조증이나 시력 저하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있고 알레르기 증상 때문인 경우도 있지만 노화 현상으로 인해서 눈이 시리고 눈물 나고 침침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보통 노안이 오면 근거리에 있는 사물을 보거나 작업을 하는데 힘이 드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눈의 노화 현상은 초점에만 변화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안구조직 전체에서 노화가 진행됩니다. 그래서 각막의 건강상태로 조금씩 퇴화를 하게 되면서 촉촉했던 각막에 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눈이 시린 이유가 각막의 건조증 때문에 느끼는 증상이 많지만 눈의 노화가 진행되면서 각막의 건강 상태에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게 안구건조증이 많이 발병을 하는데 증상이 한번 생기면 완치가 어렵습니다.

 

 



눈이 시린 이유가 노안으로 의심이 된다면 안과에 가셔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만 시린 것이 아니라 근거리 작업이 어려워지고 눈이 침침해진다면 노안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하게 안구건조증으로 진단을 받는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안구건조증을 개선하기 위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노안으로 진단을 받는다면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치료와 함께 증상이 심하다면 노안교정술을 권유받을 수도 있습니다.


눈이 시리고 눈물 나고 침침한 증상이 심하다면 눈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안 증상을 개선할 수는 없지만 눈에 영양을 주는 성분들을 공급해주면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늦추는데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과일과 야채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는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보라색을 띄는 과일과 야채에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포도, 블루베리, 각종 베리류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평소 식사를 하실 때 녹황색 채소를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눈건강에 나쁜 습관들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평소에 눈을 혹사하고 눈의 휴식을 충분하게 취해주지 못하면 눈이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TV를 장시간 시청하거나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게 되면 눈의 휴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TV시청이나 컴퓨터 작업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서 유튜브나 각종 영상들을 시청하면서 눈건강이 나빠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TV, 컴퓨터 화면,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것이 눈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원인은 화면을 보는 동안에 눈의 깜빡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각막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눈을 자주 깜빡여주어야 하는데 화면을 보는 동안에는 눈의 깜빡임이 적어집니다. 그래서 각막이 건조해지면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TV나 컴퓨터 화면, 스마트폰 화면 보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일상생활 중에도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의 의도적으로 자주 깜빡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시면 눈이 시린 증상 외에도 안구의 통증도 심하게 느끼게 되고 눈의 이물감 때문에 일상생활 중에 불편함이 심해집니다. 각막의 건조함이 심할 때는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는 것이 좋고 눈의 휴식을 자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할 때도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있다면 개선을 해야 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눈건강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어려울 때는 건강식품 회사에서 판매하는 눈영양제를 구입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눈건강을 위해서 영양제를 구입할 때에는 가격을 조금 비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유명한 건강식품 회사에서 판매하는 영양제에 함유된 성분들은 효과가 입증된 자연성분에서 추출한 것들이 많습니다.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을 잘 보시고 선택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눈이 시린 이유와 눈이 시리고 눈물 나고 침침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