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과 어지러움의 원인 본문

건강정보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과 어지러움의 원인

happy dreamer 2021. 3. 28. 22:45

눈은 건강할 때 지키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고 눈의 휴식을 취해도 건강한 상태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과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의 원인은 눈의 노화가 진행되어서 노안이 온 것일 수도 있고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시력 저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노안은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눈을 건강하게 관리해서 노안이 최대한 늦추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눈을 건강하게 잘 관리는 사람들은 70이 넘어도 노안이 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이 지속되는 원인이 간기능의 저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눈의 건강은 간건강과 직결이 되기 때문에 간을 건강하게 해주면 침침했던 눈이 밝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간기능이 저하가 되거나 간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만성적인 피로가 누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하는데 만성피로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이 간질환이나 간기능의 저하 때문입니다.

 

 



간질환이나 간기능의 저하 때문에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간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심각한 간질환인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간조직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워지고 간이식 수술을 외에는 완치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피로 증상이 있을 때는 건강에 문제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 증상을 지속되는 원인이 혈액순환 장애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안구조직의 내에 혈관들도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눈이 겁고 침침함을 자주 느낄 수 있습니다. 뇌의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의 장애가 있으면 피곤함과 어지러움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이 혈관이 건강하지 못하고 좁아져 있거나 막혀 있는 것이 문제라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관이 건강하지 못한 원인은 지방 성분의 과다한 섭취로 인해서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있기 때문입니다. 혈관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방법으로 혈액 검사를 해보면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것은 혈관 내에 지방성분과 찌꺼기가 많이 쌓여 있어서 혈관을 좁아지게 하거나 막히게 할 수 있고 혈액 속에 혈전이 많다는 결과입니다. 그래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야만 혈관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혈관이 건강하지 못해서 혈류 장애가 올 수도 있지만 심장이 건강하지 못해서 혈액순환의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심장이 건강해야만 강하게 박동을 해서 혈액을 인체 조직 구석구석에 보낼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심장질환이나 후천적인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혈액의 흐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혈류 장애가 있을 때는 심장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후천적인 심장질환의 발병 원인이 염증에 의한 심장조직의 손상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심장으로 연결되는 혈관이 막혀 있거나 좁아져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노안을 예방하고 늦추거나 눈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눈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들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눈을 피곤하게 혹사를 하지 말고 충분한 눈의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 TV 화면들을 볼 때에는 어두운 곳에서 보지 말고 밝은 장소에서 봐야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밝은 빛을 장시간 보게 되면 시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밝은 곳에서 보아야 하고 장시간 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보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파란 색깔의 불빛을 블루라이트라고 하는데 불루라이트가 눈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볼 때에는 불빛을 줄이는 것이 좋고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블루라이트 스크린 필터 앱을 설치해서 눈의 자극을 최소한 줄여야 합니다. 블루베리와 같이 눈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 블루베리에는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블루베리 외에도 포도나 보라색 양배추, 각종 베리류와 같이 보라색을 띄는 과일과 야채에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과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