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뇌에 물 차는 증상과 병의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뇌에 물 차는 증상과 병의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1. 3. 24. 23:39

뇌에 물 차는 증상으로 알려진 뇌질환은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뇌수종이라고도 하는 수두증과 뇌수막염이 있습니다. 수두증과 뇌수막염의 발병 원인과 증상은 다르지만 발병 부위는 비슷합니다. 뇌에 물이 차는 병으로 수두증은 신속하게 치료를 해야 하는 반면 뇌수막염은 자연적인 치유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수막염의 발병 원인은 뇌수막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특정한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해서 감염이 되면 위험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뇌에 물 차는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뇌에 있는 뇌척수액의 흐름이 막혀서 빠져 나가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뇌는 바깥쪽과 안쪽 부위에 뇌척수액이 순환을 하면서 쿠션 작용을 하기 때문에 외부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뇌척수액의 성분은 혈액 속에 함유된 혈장과 비슷하고 성인의 경우에는 매일 500ml 가량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뇌척수액은 뇌와 척수 부위의 지주막하 공간을 흐르면서 혈관을 다시 빠져나가는 순환작용을 하게 됩니다.

 

 



뇌에 물이 차는 병으로 수두증이 대표적인 뇌질환입니다. 뇌에 물 차는 증상으로 뇌수막염의 경우에는 뇌척수액 내에 바이스나 세균의 영향으로 인해서 두통이나 열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수두증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수두증은 신생아나 유아들에게서 많이 발생을 하고 증상을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두뇌 발달에 장애를 가져오기도 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뇌압이 급격하게 올라가면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수두증은 두통이 지속적을 발생하게 되고 영유아들의 경우에는 짜증을 많이 내고 구토 증상을 빈번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뇌에 물이 차는 병으로 수두증을 진단 받고 시술을 받은 후에 증상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증상을 관찰하고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뇌척수액의 기능이 외부의 충격을 완화시켜주기도 하지만 뇌를 순환하면서 노폐물을 배출해주기도 하고 영양분의 공급해도 해줍니다. 뇌척수액의 흐름을 막는 원인은 대부분 종양으로 인해서 뇌실을 막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수두증이 있을 때는 뇌종양을 제거해주는 시술을 통해서 뇌척수액이 막혀있는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수술이 어려운 조산아인 경우에는 임시적인 방법으로 뇌척수액을 뽑아주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조산아는 당장 션트 수술을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뇌실 천자를 통해서 막혀 있는 뇌척수액을 배출해주어야만 뇌압이 올라가는 것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조산아에게 션트 수술을 시행하게 되면 실패 확률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대부분 뇌실 천자 시술을 하게 됩니다.

 

 



신생아가 수두증에 걸리는 주된 원인은 태어날 때부터 뇌실 부위에 낭종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뇌실 내에 낭종이 생기면 뇌척수액의 순환을 막기 때문에 액이 차게 되고 수두증에 걸리게 됩니다. 신생아 때부터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뇌의 발달에 문제가 생기고 뇌압이 상승하는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후천적인 원인은 뇌의 지주막하 조직에 출혈이 발생하면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낭종이 생기지 않더라도 출혈이 발생한 후에 혈액이 굳어지면서 뇌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뇌수막염과 같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때문에 지주막하에 염증 반응으로 인해서 수두증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뇌수막염이 수두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서 뇌출혈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뇌척수액의 흐름이 막혀서 수두증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개골이 완전히 닫히지 않는 소아들에게 수두증이 생기면 머리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되는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수두증으로 인해서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고 하고 눈동자의 위치가 안쪽으로 모이거나 밑으로 처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수두증으로 인해서 짜증을 많이 내거나 잠을 계속 자기도 합니다.


아동들의 경우에도 수두증이 있으면 두통으로 지속적으로 호소하게 되고 졸리는 증상과 구토 증상을 자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압의 상승으로 인해서 뇌의 발달 과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뇌압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수두증은 성인들에게도 뇌압이 상승하는 증상을 유발하고 뇌압이 급격하게 상승하면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두증이 의심되는 증상을 보이면 신속하게 치료를 해야만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뇌에 물 차는 증상과 뇌에 물이 차는 병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