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이 붓는 증상과 이유 본문

건강정보

눈이 붓는 증상과 이유

happy dreamer 2021. 3. 25. 20:27

자고 일어나면 눈이 붓는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침마다 얼굴이 붓고 눈이 부어서 급하게 냉찜질을 하거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해주게 됩니다. 전신에 부종이 있을 수도 있고 국소 부위에만 부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눈이 붓는 이유가 안질환이나 다래끼와 같은 증상 때문일 수도 있고 알레르기 때문에 눈에 부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눈이 붓는 증상이 벌레에 물렸거나 세균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안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눈이 붓는 이유가 알레르기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접촉을 통한 피부의 과민 반응을 일으켜서 눈이 부을 수도 있고 알레르기성 혈관부종으로 인해서 눈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해져서 눈에 부종이 올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냉찜질을 해주면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복용하던 항히스타민제가 있다면 증상이 심할 때 복용해주면 됩니다. 알레르기 증상으로 눈이 붓는 경우에도 시력저하가 생길 수도 있으니 증상이 심하고 잘 낫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다래끼 증상이 있으면 발생한 국소 부위만 부어오르게 됩니다. 다래끼 증상이 발생했다가 심해지지 않고 가라앉는 경우도 있지만 심하게 붓는 경우에는 안과에 가보셔야 합니다. 눈이 붓는 이유가 특정한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울혈성심부전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국소 부위에 부종이 올 수 있고 간경변증이 있는 경우에도 부을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좋지 않는 신부전증이나 신중후군으로 인해서도 부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이 붓는 증상이 국소 부위에 나타나는 문제가 아니라 다른 부위나 전신의 부종이 있는 경우라면 눈 부위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로만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 몸에 부종이 발생하는 것은 인체 조직 내에 삼출물이나 림프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부종 증상이 오후나 저녁시간 보다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밤새 몸의 움직임이 없었기 때문에 조직 내의 삼출물이나 림프액의 순환에 장애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부종 증상이 심하지만 몸을 움직여주면서 활동을 해주면 서서히 부종이 빠지게 됩니다. 부종이 질환의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해주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심장질환으로 인해서 부종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판막에 염증이 생겨서 조직이 손상되면서 피가 새면서 부종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 외에도 인체 어디에선가 출혈이 생기면 부종이 개선되지 않고 점점 더 심해질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임시적인 치료로 이뇨제를 투여하여서 강제로 부종을 빼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인체 내에서 출혈이 생겼을 때 출혈 부위를 쉽게 찾을 수도 있지만 찾는 것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정밀검사를 통해서 출혈 부위를 찾아내야 합니다. 간질환이 심한 경우에도 부종이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간경변증이 있으면 국소 부위에 부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신장조직이 손상되어 있는 신장질환이 있으면 혈관 내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전신에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심하게 손상되어서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할 때는 주기적으로 혈액투석을 통해서 배출을 해주어야 합니다.


부종의 원인이 되는 질환들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문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의사가 임상적인 진단을 통해서 의심되는 부위에 대한 엑스레이 촬영이나 초음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서 질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서 문제를 진단하고 나면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를 통해서 부종 증상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부종의 원인이 약물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의사에게 말해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부종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음식 섭취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염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다음날에 부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밤늦게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을 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저녁식사 시간에 과식이나 폭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부종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눈이 붓는 증상과 눈이 붓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