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뒷목이 아프고 두통이 올 때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가 아파요 증상 본문

건강정보

뒷목이 아프고 두통이 올 때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가 아파요 증상

happy dreamer 2021. 3. 23. 21:26

일반적으로 머리가 아프다고 하며 특정한 부위에만 아픈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편두통과 같이 특정 부위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두통 증상은 머리 부위에 광범위하게 통증을 유발합니다. 뒤목이 아프고 두통이 올 때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가 아파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일자목증후군에 의한 부작용이거나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가봐야 알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은 경추질환 때문입니다.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가 아파요 증상이 경추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면 고혈압 증상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들이 자주 느끼는 두통의 종류가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가 아파요 증상입니다. 고혈압으로 진단을 받는다고 해서 처음부터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혈압으로 인해서 머리가 아픈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했다면 의사의 권유에 따라서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에 나타나는 부작용들을 예방하기 위해서 꾸준하게 약물복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뒷목이 아프고 두통이 올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통제를 복용하고 증상이 괜찮아지면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두통을 겪고 있으면 진통제를 자주 복용하고 있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고혈압이나 목디스크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 더욱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약에 대한 부작용을 걱정하는 것 보다는 안전합니다. 고혈압약의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면 복용량을 조절하고 복용을 하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뒷목이 아프고 두통이 올 때 의심되는 질환으로 목디스크 증상이나 일자목증후군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정형외과에 가셔서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목뼈가 변형이 되어서 경추질환을 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추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엑스레이 촬영을 해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들의 목뼈는 C자형을 유지하고 있지만 일자목증후군이 있으면 경추가 일자 모양으로 변형이 되면 경추가 일자모양이 되면 목뼈 사이에는 디스크가 압박을 받으면서 손상을 입을 수 있고 추간판(디스크)이 탈출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디스크가 뒤쪽으로 돌출을 하거나 디스크액이 흘러내리면 경추 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뒷목이 아프기도 하고 뒷골이 당기면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추간판 탈출증으로 인해서 신경만 누르는 것이 아니라 경추 부위를 지나가는 혈관에 압박을 주기 때문에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는 것을 방해하면서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두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통의 주된 원인이 경추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추질환 있는 경우에는 머리에만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목과 연결된 어깨 부위의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고 어깨 근육이 심하게 뭉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깨에 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어깨에 질환이 있거나 근육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경추질환으로 인해서 어깨 통증과 근육의 뭉침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깨가 자주 아프고 근육이 뭉치면 경추질환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추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바르지 못한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고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자세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의자에 앉아서 업무를 많이 보거나 컴퓨터 게임을 많이 하고 공부를 장시간 하기 때문에 경추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스마폰 화면을 보는 자세로 인해서도 경추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모니터를 보면서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할 때에는 모니터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어서 보도록 해야 합니다. 목뼈가 변형이 되면서 일자목이 되는 증상은 머리를 숙이는 자세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모니터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를 하거나 독서를 할 때에는 독서대를 이용해서 책을 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은 자세에 좋지 않기 때문에 1시간에 한번 정도는 일어나서 스트레칭도 하면서 근육이 굳어지지 않도록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뒷목이 아프고 두통이 올 때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가 아파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