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일상생활 중이나 운동 중 두통이 오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일상생활 중이나 운동 중 두통이 오는 이유

happy dreamer 2021. 3. 22. 23:23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머리에서 통증을 느끼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시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라면 대부분 건강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일상생활 중에 일시적으로 또는 운동 중 두통이 오는 이유는 대부분 혈액순환의 문제이거나 스트레스나 과로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고 운동도 당분간 쉬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아픈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부위별 증상도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운동 중 두통이 오는 이유는 신체부위에 갑자기 힘을 줄 때 뇌척수액의 압력이 순간적으로 상상하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두통 증상과 함께 몸에 힘이 빠지고 구역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운동 중 두통이 오는 이유가 압박에 의한 신경통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면서 증상이 개선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 몸은 갑작스럽게 힘을 줄 때 두통이나 어지러움, 구역감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변을 볼 때 힘을 주거나 갑자기 재채기를 하거나 격렬한 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중에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두통은 병원 진료가 필요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휴식을 취해도 두통 증상이 줄어들지 않으면 질환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을 자주 느끼는 원인을 혈액순환 장애가 가장 많은 편이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이 있으면 머리가 자주 아플 수 있습니다. 심장에 질환이 있거나 심장이 건강하지 못할 때에도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혈관이 좁아져 있거나 막혀 있는 경우에는 혈류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후천적인 심장질환 때문에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심장박동도 약해지기 때문에 혈액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심장판막증이나 허혈성심장질환과 같은 심장질환이 있으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뇌로 가는 혈액의 공급이 줄어들면서 두통과 어지러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장질환들은 심각한 증상이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와 함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혈관을 좁아지게 하고 막히게 하는 원인으로 고지혈증상이나 동맥경화증상이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는 원인이 노화로 인해서 혈관의 협착이 진행될 수도 있지만 주된 원인은 체지방의 증가로 인해서 혈관 내에 지질성분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오면 혈관 내에 지방성분과 각종 찌꺼기가 많다는 것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줄이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은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인체 내에 쌓인 지방을 배출하기 위해서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고지혈증을 개선할 수 있지만 식이요법을 꾸준하게 진행하여도 혈관의 건강 상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약물을 처방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어야 합니다. 혈관이 심하게 좁아져 있는 경우에는 혈관확장시술을 통해서 혈관을 넓혀주어야 합니다. 특히 심장으로 연결된 관상동맥이 막히게 되면 심장마비로 사망을 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이 심하거나 관상동맥이 막혀 있다면 빨리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혈관의 막혀 있는 상태를 검사하는 방법은 혈관조영술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질환의 문제로 인해서 머리에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도 있는데 뇌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의심이 되면 MRI검사를 통해서 뇌조직의 이상 여부를 검사하게 됩니다. 뇌조직에 이상으로 있는 것을 진단이 되면 신속한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야만 머리가 아픈 증상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뇌혈관의 협착이 있는 경우에도 머리가 자주 아플 수 있기 때문에 뇌혈관 조영술을 통해서 막힌 부위를 진단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막힌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를 통해서 경과를 지켜보지만 심하게 막혀 있다면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일자목증후군(거북목증후군)이 있어도 두통이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목뼈가 변형이 되어서 혈관을 누르게 되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경추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뒤쪽 목에 통증이 있거나 뒷머리가 저리거나 뒷골이 당기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증후군이 심해지면 목디스크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목뼈가 심하게 변형이 되기 전에 교정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정상적인 목뼈는 일자가 아니라 C자형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일상생활 중이나 운동 중 두통이 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