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두통이 심할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할까요? 본문

건강정보

두통이 심할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할까요?

happy dreamer 2021. 3. 18. 20:56

두통이 심할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할까요? 우리 몸의 피부 조직 내에 문제가 있을 때는 내과를 가시면 됩니다. 개인병원을 가셔도 되고 종합병원을 가셔도 되는데 종합병원은 내과도 과목별도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소아과를 가시면 전체적인 진료가 가능합니다. 두통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도 복용해야 하고 지속적인 증상이 있을 때에는 검사도 받아야 하고 특정한 질환으로 진단이 내려지면 치료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두통이 심할 때 응급처치 방법은 진통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진통제를 복용한 후에 통증이 개선이 되고 증상이 재발하지 않는다면 건강에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진통제를 자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가끔씩 참을 수 없는 머리에 통증이 있을 때에는 견디는 것 보다 약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두통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통증도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만 의지하지 말고 병원에 한번쯤 가셔서 발병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 심할 때 병원에 가서 처음으로 진찰을 받으면 MRI와 같은 정밀검사부터 받지는 않습니다. 의사의 임상적인 판단에 따라서 약물 처방을 한 후에 경과를 지켜보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문제가 뇌종양과 같은 질환으로 의심이 된다면 뇌MRI 검사를 진행합니다. 두통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에 뇌혈관 협착증이 의심이 된다면 뇌혈관 조영술을 통해서 막혀 있는 혈관 부위를 찾아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뇌혈관이 막혀 있는 것으로 진단을 받은 후에 두통 증상이나 기타 부작용들이 있다면 시술을 통해서 좁아진 혈관을 확장해줍니다. 두통이나 기타 부작용이 없지만 뇌혈관이 협착되어 있는 경우에는 약물을 처방해서 고지혈증을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약물복용을 통해서 뇌혈관 협착증의 경과를 지켜보고 증상이 개선된다면 약물요법과 식이요버, 운동요법을 통해서 꾸준하게 치료해주면 됩니다. 약물복용을 꾸준히 해주면서 식습관 개선과 운동을 꾸준히 해도 뇌혈관 협착증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혈관 확장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자주 아픈 이유가 다른 질환 때문이라면 해당질환을 치료해야만 증상을 개선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약을 꾸준하게 복용하지 않으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혈압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약을 복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에는 고혈압약을 매일 복용해야만 두통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약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복용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이 잘 맞지 않을 때에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의 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머리가 자주 아프거나 머리가 맑지 못하고 저린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심장의 박동이 강하지 못해서 몸 전체로 혈액을 순환시키는 힘이 약할 때와 혈관이 좁아져서 있어서 혈류 장애가 있는 경우입니다. 선천적으로 심장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심장의 박동이 약해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후천적인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인해서도 심장근육이 약화되면서 혈류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혈관의 협착증으로 인해서 혈관이 좁아지는 경우에도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서 부작용을 유발하게 됩니다. 혈액이 몸 구석구석 공급이 되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해주어야만 인체조직이 건강하게 유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기능이 약해지고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뇌조직에도 혈액의 공급이 제대로 되지 못하면 다양한 문제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대표적인 원인은 혈관에 지방 성분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혈관이 좁아지기도 하지만 혈관벽에 지방성분과 찌꺼기가 흡착이 되어서 좁아지는 문제는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고지혈증이라고 하는데 혈액검사를 통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검사해보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수준 이상으로 측정이 됩니다. 고지혈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어야 합니다. 지방성분의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 위주의 식단으로 바꾸고 운동을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두통이 심할 때 증상의 원인과 두통이 심할 때 어느 병원에 가야할 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