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두통이 오래 지속되는 요인은 무엇이며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두통이 오래 지속되는 요인은 무엇이며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1. 3. 19. 20:48

두통이 오래 지속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감기나 몸살과 같은 가벼운 질환부터 뇌혈관 질환이나 뇌종양과 같은 심각한 질환까지 머리가 장기간 아픈 원인은 많습니다.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했거나 신경 쓰이는 일이 많아서 골치가 아플 때에도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두통 증상은 대부분 크고 작은 스트레스와 긴장감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 과도하게 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과로를 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별다른 문제가 없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질환 때문에 머리가 자주 아프고 불편함이 심하다면 두통이 오래 지속되는 요인은 무엇인지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를 받은 이후에 원인을 파악했다면 적합한 치료 방법에 따라서 증상을 개선해야만 두통이 재발하지 않습니다. 특정한 질환이 아닐 때 두통이 오래 지속되는 요인은 대부분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거나 만성피로증후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치료 방법은 만성적인 피로를 개선해주어야 하고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한 후에 혈행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몸이 차갑고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피로감이나 두통 증상을 자주 겪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것은 심장박동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추운 겨울이나 기온이 떨어질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서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손과 발이 차다는 것은 심장박동이 약해서 혈액이 인체조직의 끝까지 순환하는데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선천적으로 심장에 기형이 있거나 심장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에는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후천적으로 동맥경화증이나 관상동맥의 협착으로 인해서 허혈성 심장질환이 있거나 심장판막증과 같은 심장병 증세가 있는 경우에도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심혈관계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뇌로 공급되는 혈액 공급의 부족으로 인해서 머리가 자주 아플 수 있고 어지러움증과 머리가 저린 증상 등이 가끔씩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머리가 아픈 이유가 뇌종양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종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MRI 검사를 받아야만 뇌조직이 정확한 상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뇌종양으로 진단이 된다면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하고 치료를 할 수 없는 상태라면 종양을 억제하는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뇌종양은 뇌의 어느 위치에서 발생하느냐에 따라서 수술이 가능할 수도 있고 수술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종양을 억제해주면서 주기적으로 추적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뇌혈관 질환은 뇌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뇌출혈과 뇌졸중은 대표적인 뇌혈관 질환으로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신속한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뇌출혈관 뇌졸중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하지 못하며 심각한 후유장애를 남기거나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을 해주는 것이 최선의 치료 방법입니다. 뇌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평소에는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해야 하고 혈관 내에 지방성분과 찌거기가 쌓이지 않도록 섭취하는 음식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뇌혈관이 막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뇌혈관 조영술을 통해서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조영제를 혈관에 주입하고 검사를 진행하는 뇌혈관 조영술은 혈관의 막힌 상태를 자세하고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이 오래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지속되면서 나이가 많고 혈액검사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의사가 검사를 권유하는 경우에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두통을 자주 호소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한 두통 증상은 주로 뒷골이 당기고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뒷목이 뻣뻣해지거나 목 부위나 어깨 부위 등에 근육이 뭉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추 부위의 추간판이 탈출하면서 뒷목을 지나가는 혈관이나 신경에 압박을 하면서 통증을 유발하고 뇌로 유입되는 혈액순환에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의 원인은 퇴행성으로 인해서도 발병을 할 수 있지만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경추가 변형되는 일자목증후군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두통이 오래 지속되는 요인은 무엇이며 두통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