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와 지끈거리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와 지끈거리는 이유

happy dreamer 2021. 3. 17. 21:36

골치 아픈 일이 많을 때 머리가 찌끈거린다는 표현을 자주 하게 되는데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는 두통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통을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통증으로서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발병을 하게 됩니다. 머리가 지끈거리는 이유가 일시적인 두통 증상 때문이라면 질환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두통 증상이 이어지고 있다면 부작용이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가 신경 쓰이는 일이 많고 스트레스가 쌓일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심각한 문제들은 아닙니다.


하지만 간혹 뇌종양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두통이 만성적이라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적으로 머리가 지끈거리는 이유가 뇌와 관련된 질환이 아니라면 만성피로증후군이나 간기능의 저하, 혈액순환의 장애 때문입니다. 만성적인피로증후군 증상은 피로감이 만성적으로 누적이 되어서 피로회복이 잘 되지 않고 쉬는 날에 휴식을 많이 취해도 피로감이 쉽게 풀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증상도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머리가 지끈거리는 이유가 스트레스와 긴장을 많이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스스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고 긴장 상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과로를 하게 되며 증상이 더욱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두통의 원인이 만성적인 불면증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불면증이 없는 사람도 하루 이틀 정도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머리가 아프거나 낮시간에 졸리는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가 만성적인 불면증 때문이라면 증상을 개선해야만 두통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오래가면 일상생활 중에도 많은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낮시간에 졸리거나 두통을 호소하는 것 외에도 극심한 피로감에 시달리고 무기력증도 있을 수 있습니다. 기억력이 감퇴할 수 있으면 인지 능력의 저하도 초래하게 됩니다. 불면증이 장기화되면 정신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의 원인이 만성적인 불면증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이 스트레스와 과로 때문에 나타날 수 있고 특정한 질환으로 인해서 심해질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심각한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새벽시간 복통으로 인해서 잠을 깨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잠을 자는 주에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위장의 속쓰림과 식도의 작열감 때문에 잠을 깨게 됩니다.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도 새벽시간 복통으로 인해서 잠에서 자주 깨어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됩니다.

 

 



위장질환으로 인한 불면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위장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불면증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면클리닉이 있는 병원이나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만성적인 불면증을 앓고 있으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불면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생활습관이나 수면패턴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수면의 질에 문제가 있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상태라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정밀하게 수면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과 불면증의 원인이 코를 많이 골거나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서 수면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검사를 통해서 환자의 정확한 수면 상태를 확인한 후에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 과정입니다.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방법도 불면증을 개선해주면 치료의 50%는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은 정신질환도 유발할 수 있지만 만성적인 증상이 지속되면 건강 상태도 나빠질 수 있습니다.


두통의 원인이 혈액순환의 문제라고 진단이 된다면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심장의 박동이 강하지 못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에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하면서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심장박동이 약한 이유가 심장으로 연결된 동맥혈관이 막혀있기 때문이라면 협착의 정도에 따라서 시술을 해주거나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동맥경화증이나 고지혈증이 심한 경우에는 혈관이 좁아지는 원인이기 되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때로는 약물을 복용해서 혈관 내에 있는 지질 성분을 낮추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와 머리가 지끈거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