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스꺼움과 어지러운 증상 본문

건강정보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스꺼움과 어지러운 증상

happy dreamer 2021. 3. 16. 21:46

귀 속에 있는 달팽이관에 돌이 빠지면 극심한 어지러움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이석증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의학용어는 ‘양성자세현훈’이라고 합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이석증이나 메니에르병으로 잘 알려진 증상인데 주로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물론 젊은 사람들 중에서도 메니에르병이나 이석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석증이나 메니에르병은은 반고리관 내에 있는 이석(평형모래)의 위치가 이동했거나 제대로 형성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인체의 노화로 인한 퇴행성이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지만 머리를 심하게 다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이 발생하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증상이나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스꺼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러움증은 단순한 증상이 아니라 몸을 제대로 가눌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석증 증상이 있으면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일어나거나 걸어다닐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심한 두통이나 식은땀을 흘리게 되고 구역감으로 인해서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무리하게 움직려고 하지 말고 안정을 찾을 때까지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어지러움증이 안정이 된 후에는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이 발병하게 되면 재발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건강을 관리해야 하고 무리한 활동을 삼가야 합니다.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스꺼움 증상의 또 다른 원인은 장염 증상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주로 상한 음식물의 섭취로 인해서 장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인해서 구역감으로 인한 구토 증상과 설사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장염 증상이 있으면 인체 내의 면역체계가 세균과 바이러스와 싸우기 때문에 몸에서 열이 나면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스꺼움을 심하게 느낀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이 심하지 않다면 대부분 통원 진료를 받은 후에 집에서 안정을 취하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장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설사를 반복적으로 많이 하게 되는데 부작용으로 인해서 탈수 증상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염으로 인해서 설사를 하는 이유는 장내로 유입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배출을 하기 위해서 장으로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설사를 하는 것은 인체의 자가치료 과정입니다. 설사를 너무 많이 해서 탈수 증상이 심하다면 수분을 충분하게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속이 좋지 않아서 물을 많이 마실 수 없다면 병원에 가서 정맥주사로 수액을 공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 많이 한다고 해서 지사제를 복용하게 되면 장내에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습니다.

 

 



장염으로 인해서 설사를 많이 할 때는 개인적인 판단으로 지사제를 복용하지 말고 의사가 처방이 필요한 경우에만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이 일시적인 경우에는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장기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두통이 장기간 지속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을 받은 후에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만성적인 두통의 원인은 단순한 혈액순환 장애일 수도 있지만 간질환이나 뇌질환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오래된 경우에는 반드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적인 두통의 원인이 질환이 아닌 경우에는 거북목증후군이나 목디스크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목뼈가 변형이 되거나 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뒷목으로 지나가는 혈관이나 신경을 압박하면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은 거북목증후군이나 디스크의 퇴행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목디스크나 거북목증훈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을 앞으로 숙인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거나 공부를 하는 경우에 목을 숙이고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컴퓨터 모니터를 보거나 책을 볼 때에는 머리를 숙이지 말고 눈높이에 맞추어서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장시간 앉아 있기 말고 1시간에 한번 정도는 일어나서 몸을 풀어주고 목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스꺼움과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