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머리가 가려운 이유와 증상 본문

건강정보

머리가 가려운 이유와 증상

happy dreamer 2021. 3. 15. 21:56

저는 두피가 건강하지 못해서 매일 머리를 감아야 합니다. 하루라도 머리를 감지 못하면 오후나 저녁쯤에는 머리가 가려워서 긁게 됩니다. 머리가 가려운 증상도 가족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두피의 가려움증 때문에 머리를 매일 감아야 합니다. 머리가 가려운 이유가 다양하겠지만 두피질환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피부타입에 따라서 가려움증을 더 많이 느끼는 것 같습니다. 제 피부는 건조하기 때문에 두피도 건조하고 손상도 쉽게 받는 타입입니다.


피부가 건조해도 두피의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지만 지성 피부인 경우에도 유분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분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는 지성 피부인 경우에는 피부의 모공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를 청결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머리가 가려운 이유가 건성 피부타입이나 지성 피부타입인 경우에는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매일 샴푸를 해주는 것이 좋고 샴푸를 할 때에는 두피를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머리가 가려운 증상 때문에 샴푸를 할 때 손톱으로 두피를 심하게 긁으면서 감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두피도 얼굴과 같은 피부조직이기 때문에 손톱으로 긁게 되면 피부조직을 심하게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샴푸를 할 때에는 절대로 손톱으로 긁어서는 안되고 손가락의 바닥면을 이용해서 마사지를 하듯이 부드럽게 문지르면서 세척을 해야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는 샴푸와 컨디셔너도 계면활성제나 유해한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머리가 가려운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샴푸도 본인의 두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가 건강하지 못하고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에는 다양한 샴푸들을 사용해보고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샴푸를 잘못 사용하면 증상이 오히려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머리가 가려운 이유가 두피질환 때문이라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피부과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염증이 있거나 두피에 곰팡이균이 서식하는 것으로 진단이 되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두피에 곰팡이균이 서식을 하게 되며 머리의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고 비듬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려움증과 비듬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국에서 니조랄과 같은 치료용 샴푸를 구입해서 사용하셔도 되고 피부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은 후에 치료제를 처방받아도 됩니다. 니조랄과 같은 치료용 샴푸는 곰팡이균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매일 사용을 하면 오히려 두피를 손상시킬 있습니다. 니조랄 샴푸를 3일에 한번 정도 사용을 해서 머리를 감으면 두피의 가려움증과 비듬 증상을 개선하는데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심한 경우에는 두피에 수포성 염증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가려움증을 참지 못해서 두피를 손톱으로 긁게 되면 수포가 터지면서 상처가 나고 두피가 더 많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곰팡이균에 의한 두피의 가려움증이나 지루성피부염 증상은 탈모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체의 노화와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두피질환 때문에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심한 탈모 증상으로 인해서 머리카락의 탈락이 심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지루성피부염으로 인해서 탈모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탈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피질환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두피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를 해주면 탈모 증상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두피를 손상시킬 수 있는 습관들을 개선해야만 가려움증이나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계면활성제가 없고 화학성분들이 적게 들어 있는 샴푸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머리를 감을 때는 절대로 손톱으로 긁으면서 세척을 하면 안되고 손으로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이 감아야 합니다. 머리를 감은 후에 드라이기를 사용할 때는 너무 뜨거운 바람을 이용해서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뜨거운 바람이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고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두피에도 영양공급을 제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음식을 섭취할 때에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가려운 이유와 머리가 가려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