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다양한 두통 원인과 머리가 아픈 이유 본문

건강정보

다양한 두통 원인과 머리가 아픈 이유

happy dreamer 2021. 3. 12. 22:32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들은 다양합니다. 두통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로는 혈류장애, 목디스크 증상, 뇌질환, 스트레스, 약물의 부작용, 다양한 기저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머리가 아픈 이유 외에도 두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지만 몇가지 두통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 장애는 두통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요인입니다. 혈류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혈관의 협착으로 인해서 혈류 장애가 있을 수 있고 심장이 건강하지 못할 때 혈액순환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두통 원인이 되는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혈관을 막히게 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고 혈관을 막히게 하는 지방 성분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체지방 수치가 높으면 혈관에도 지질 성분의 함량이 높아져서 혈관을 막히게 합니다. 체지방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식단을 개선하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식단을 개선해주면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아픈 이유가 뇌질환으로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가서 MRI검사를 받아보시면 정확한 뇌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잦은 두통 때문에 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으면 뇌에 문제가 없다고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사결과에 문제가 없다면 다른 두통 원인들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뇌질환으로 판정이 된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됩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목디스크 증상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추간판이 탈출한 부위에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추간판이 경추 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이나 혈관을 압박하기 때문에 머리가 자주 아플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뒷골이 자주 당기는 두통을 많이 호소하고 목근육도 뻣뻣해집니다. 경추 부위에 팔이나 어깨와 연결된 신경에 압박이 되는 경우에는 어깨와 팔 부위에도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통이 자주 발생하면서 목이나 어깨 부위의 근육이 뻣뻣해지고 통증을 느낀다면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한 두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머리가 아픈 이유가 지속되는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도 스트레스 많아지면 머리가 아프다는 말을 자주 하게 되는데 스트레스로 인해서 만성적인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스트레스가 인체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양한 연구결과에서도 입증이 된 결과입니다.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던 자율신경계에 이상 반응을 일으켜서 두통도 유발할 수 있고 호흡곤란 증상이나 가슴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 인해서 두통이나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약이나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약물을 복용할 때 두통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약물 외에도 다양한 질환에 사용이 되는 약제들이 약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할 때에는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종류에 대해서 모두 알려야 합니다. 약물복용으로 인해서 두통이 발생하는 것이라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물로 대체를 해서 복용을 하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저질환들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머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고혈압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두통을 자주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이 있는 경우에도 두통이나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평형감각을 유지해주는 반고리관 내에 이석에 불완전하게 형성이 되어 있고 위치를 이동하게 될 때 인체의 평형감각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몸의 균형을 제대로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어지러움과 두통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석증의 발병 원인은 대부분 노화로 인해서 증상이 발병하게 됩니다. 그 외에 머리 부위에 부상을 당하는 경우에 반고리관 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 증상 때문에 두통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는데 불면증이 지속되면 만성적인 피로감으로 인해서 일상생활 중에 무기력과 두통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심해지면 스트레스 지수도 높아지고 작은 일에 짜증을 내는 성격을 바뀌게 됩니다. 불면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정신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두통 원인과 머리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