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위장이 부었을 때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위장이 부었을 때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1. 3. 9. 20:34

평소에 복부의 팽만감이나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위가 부었다라고 하는데 대부분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소화기관의 전반적인 소화장애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위장이 부었을 때 증상이 실제로 위장 조직에 부종이라기 보다는 위장운동이 제대로 되지 못해서 발생하는 소화불량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복부의 팽만감은 주로 배에 가스가 차기 때문에 느끼는 증상입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근본적인 원인은 소화기능의 장애이기 때문에 위장이 건강해져야만 이러한 증상들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장이 부었을 때 증상으로 복부이 팽만감을 느끼는 원인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물을 섭취했거나 음식물이 소화작용이 원활하지 못해서 위장과 장 내에서 음식물이 정체가 되어서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위암이나 위궤양과 같은 심각한 질환 때문에 속이 더부룩하고 위장이 부은 것 같은 증상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소화기능에 문제로 인해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식을 해서 속이 더부룩한 경우도 있지만 위장의 용적률이 작아서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아도 복부의 팽만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위장의 무력증이 심한 경우에도 음식을 섭취할 때 조기 포만감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소화장애로 인해서 위장이 부었을 때 증상의 치료 방법은 소화제를 복용해주는 것입니다. 소화제를 복용해주면 위장을 강제로 운동을 시켜서 음식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하지만 소화제를 자주 복용을 하게 되면 위장이 스스로 움직이지 않는 부작용으로 인해서 위무력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위장이 부었을 때 증상의 원인이 역류성식도염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조기 포만감으로 인해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힘이 듭니다.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이 식후 팽만감이기 때문에 식사를 할 때마다 심한 불편함 호소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에 음식이 유입될 때 위장의 기능 장애로 인해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위산이 적당하게 분비가 되면 음식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위장의 점막을 손상시켜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하기도 합니다.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에도 식도로 역류를 해서 작열감을 느끼지만 누워 있으면 더 많이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잠을 자는 중에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속쓰림으로 인해서 복통을 심하게 느끼기도 하고 식도에까지 위산이 역류를 해서 식도의 작열감 때문에 잠을 설치게 됩니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수면량이 부족하거나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다양한 위장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위장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먼저 진단을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음식 조절만으로도 위장기능을 개선할 수 있지만 만성 위장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약물복용을 꾸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중요한 것은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식단으로 바꾸어주는 것입니다. 소화기능이 나빠지는 가장 큰 원인이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 섭취 때문이라서 식단을 개선해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조기 포만감이나 복부의 팽만감을 자주 호소하는 사람들은 기름진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면서 위장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위장에는 자극적이고 짠 음식도 좋지 않고 육류나 기름진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술이나 담배도 줄여야 하고 야채와 과일을 충분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긴장을 자주 하고 있다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어야 합니다. 몸이나 배가 차거나 손이나 발이 찬 사람들이 위장기능이 약한 원인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추운 날씨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소화작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찜질팩을 배에 자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위장이 부었을 때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