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음식 먹을 때마다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 기분이 들 때 의심되는 질환 본문

건강정보

음식 먹을 때마다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 기분이 들 때 의심되는 질환

happy dreamer 2021. 3. 4. 20:33

대부분의 성인들은 가벼운 소화장애 증상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음식을 섭취해도 소화가 잘되고 체하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고 작은 소화불량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끔씩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했거나 급하게 식사를 하다가 체하거나 소화장애 증상을 겪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음식 먹을 때마다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 기분이 들 때는 만성적인 위장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정확한 원인은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아야 알 수 있는 것이지만 위장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음식 먹을 때마다 더부룩하고 체한 기분이 들 때 의심되는 질환으로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이나 위염 증상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복통이나 심한 속쓰림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병원에서는 위염 증상을 진단을 많이 합니다. 가벼운 위염 증상은 약물복용을 하지 않아도 과식이나 폭식을 하지 않고 음식섭취에만 주의를 해도 치료가 되기 때문에 그나마 심각한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음식 먹을 때마다 더부룩하고 체한 기분이 들 때 의심되는 질환이 역류성식도염이라면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도 잘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오래기간 동안 위장에 염증이 발생해서 위장점막을 손상시키고 위장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대부분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오래 전부터 소화장애가 있었지만 치료를 하지 않고 증상을 방치하게 될 때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외에도 위장의 염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할 때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은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질환입니다. 위장에 염증이 반복해서 발생하면 위장점막과 위벽에 손상을 주어서 궤양을 일으키게 됩니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은 심각한 염증으로 인해서 위벽이 손상되기 때문에 복통이 심하고 소화불량도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에 궤양이 발생하는 것은 제대로 된 염증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한 것이기 때문에 만성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질환은 치료기간도 오래 걸릴 수 있고 치료를 해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며 재발이 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궤양 증상이나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약물치료를 꾸준하게 해주면서 식단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어만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위장질환들을 유발하는 원인은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들이 위장건강을 해치기 때문입니다. 육류를 즐겨 먹거나 튀긴 음식이나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을 좋아하면 위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잦은 과식이나 폭식을 하는 것도 위장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식습관입니다. 잠을 자기 전에 섭취하는 야식도 위장질환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야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고 잠을 자게 되면 위장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도 위장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을 하게 되면 위장에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서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 내에서 분비가 되는 위산은 음식물이 위장으로 유입되는 적당한 양이 분비가 되어서 소화를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위장점막을 손상시키면서 위염 증상이나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석식도염 증상 중에 속쓰림과 식도의 작열감을 일으키는 것이 위산의 과다한 분비 때문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다양한 소화장애 증상과 복통, 식도의 작열감 등을 호소하기 때문에 환자의 불편함이 심한 위장질환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음식을 섭취한 후에 급체를 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평소 보다 과식을 하게 되면 급체 증상으로 인해서 복통과 호흡곤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서 죽을 것 같은 고통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는지 몰랐던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들이 빈번하게 발생할 때 위장에 심각한 질환이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식습관을 바꾸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물론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위장질환들도 있지만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 치료입니다. 위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과식이나 폭식을 피해야 하고 자기 전에 음식물을 섭취하고 자는 습관을 피해야 합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누워 있는 습관이나 잠을 자는 습관은 위장건강을 해치는 습관입니다. 이상으로 음식 먹을 때마다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 기분이 들 때 의심되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