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배에 가스 차는 이유와 배에 가스가 차서 방귀를 자주 뀜 본문

건강정보

배에 가스 차는 이유와 배에 가스가 차서 방귀를 자주 뀜

happy dreamer 2021. 2. 24. 00:32

우리는 일상생활 중에 다양한 소화기능 장애를 경험하게 됩니다. 특정한 위장질환이 있어서 소화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해서 일시적으로 소화불량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배에 가스가 차서 방귀를 자주 뀜 증상 겪는 분들이 많으실 것인데 방귀는 누구나 뀌는 것이기 때문에 배가 자주 아프거나 만성적인 증상이 아니라면 크게 걱정을 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특정질환이 아닌 경우에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음식물의 소화가 원활하지 못할 때입니다.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서 소화기관 내에서 소화작용을 방해하고 음식물이 정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정한 음식물의 섭취로 인해서 배에 가스 차는 이유는 위장이나 장내에서 음식물이 정체가 되면서 가스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가 되어 있는 음식이 장건강에는 좋지만 대장의 연동운동이 약하고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소화기능에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소화기능이 좋지 않을 때는 소화가 잘 되는 유동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가 위장의 무력증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위장의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위장운동이 원활하지 못해서 위무력증이 있는 경우에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위장 내에서 충분하게 소화되지 못하고 대장으로 이동하게 되면 대장 내에서 음식물의 소화작용이 오래 걸리면서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서 방귀를 자주 뀜 증상은 이와 같은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에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소화기능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위장의 소화능력이 타고난 사람들은 어떠한 음식을 섭취해도 특별한 문제들이 나타나지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소화작용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맵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다양한 소화불량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서 방귀를 자주 뀜 증상도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식단을 개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고 배가 빵빵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복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방귀로 가스를 배출해야만 복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소화기능의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만 개선해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도 해야 하고 꾸준하게 식습관에 변화를 주어야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 기름진 음식이나 튀긴 음식, 육류 등을 좋아했다면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들도 소화기능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비롯해서 곡물류의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질환으로 인해서 소화기능에 장애가 있을 때 약물을 복용해서 치료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섭취하는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위장질환을 치료하는 중에 음식섭취에 주의를 하지 않으면 치료가 어렵거나 완치가 된다고 해도 또다시 재발을 하게 됩니다. 위장은 한번 고장이 나면 완치가 된다고 해도 개인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어주지 않으면 언제든지 재발하게 됩니다. 위장질환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위장질환이 발생한 이후에는 꾸준하게 건강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과로를 많이 하기 때문에 실제로 위장에 질환이 발생하지 않아도 신경성 위장장애로 인해서도 고생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위장질환의 발생 원인이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거나 약물의 부작용 때문에 많이 발생하지만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경성 위장장애의 발생 원인도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와 긴장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신경계통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 중에서 가벼운 위염 증상 정도는 약물복용을 하지 않아도 식습관만 개선해주면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위염 증상이 악화되면서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발생하면 약물치료를 해주면서 음식섭취에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나 위장이 쓰리고 식도에 작열감을 느끼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장이 쓰리고 식도에 타는 듯한 통증의 원인은 위장의 기능이 손상되어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배에 가스 차는 이유와 배에 가스가 차서 방귀를 자주 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