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배에 가스 찰 때 좋은 음식과 먹는 약 본문

건강정보

배에 가스 찰 때 좋은 음식과 먹는 약

happy dreamer 2021. 2. 24. 21:30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위장기능의 저하로 인한 만성적인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장기능이 저하되면 체증이 자주 발생하고 배에 가스가 차면서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는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질환이 있으면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속이 메스껍고 속이 쓰린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소화불량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은 소화기능이 좋지 않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배에 가스 찰 때 좋은 음식은 소화가 잘되는 유동식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소화기능이 좋을 때는 변비 증상을 개선해주고 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이지만 소화가 빨리 되지 않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배에 가스 찰 때 좋은 음식은 아닙니다. 물론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는 음식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굶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스가 심하게 차 있으면 복통이 심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배에 가스 찰 때 먹는 약으로 소화제를 복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 찰 때 좋은 음식은 소화가 잘 되고 부드러운 음식이 좋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때는 죽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죽이 부드러워도 천천히 섭취를 하는 것이 좋고 입에서 저작운동을 통해서 많이 씹어서 넘기면 됩니다. 소화작용을 방해하는 음식으로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차가운 물 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고프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증상이 개선되면 정상적인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배에 가스 찰 때 먹는 약으로 가장 많이 섭취하는 것은 알약으로 된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소화제와 함께 까스활명수와 같은 마시는 물약을 같이 복용을 하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 내에 가스가 발생하는 원인은 음식물의 소화작용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인 소화장애로 인해서 가스가 차거나 체증이 있을 때는 소화제만 한두번 복용해주어도 재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위장질환을 앓고 있다면 소화불량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과식을 했거나 급하게 음식을 섭취하다가 체증이나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문제들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위장질환을 앓고 있다면 복통이나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감, 체증, 속쓰림, 메스꺼움 등 다양한 부작용으로 불편함이 심해집니다. 그리고 소화기관 내에서 발생하는 잦은 염증은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등의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위장질환이 악화되면 위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십이지장궤양이나 위궤양 증상이 심해지면 천공 증상으로 인해서 위장에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는 위장의 기능이 나빠지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한 후에 체증이 자주 발생하고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서 속이 쓰리거나 메스꺼운 증상으로 인해서 많은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궤양 증상은 잠을 자는 중에 속쓰림과 복통으로 인해서 자주 깨어나게 됩니다. 복통을 일으키는 만성적인 위장질환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많습니다.


소화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위장질환의 발병 원인은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장기간 섭취했기 때문입니다.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거나 자극적이고 짠 음식을 좋아하게 되면 위장 기능과 장기능이 조금씩 나빠지게 되고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식습관을 개선해주고 위장을 관리해주면 치료도 수월하고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만성적인 질환으로 발전하면서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위장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은 섭취하는 음식물의 문제 외에도 스트레스와 불안감, 걱정, 긴장감 등으로 인해서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장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이 스트레스가 심해서 발생하는 신경성 위장장애는 소화기관 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해서 신경계의 기능부전을 유발하여서 소화불량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이상으로 배에 가스 찰 때 좋은 음식과 배에 가스 찰 때 먹는 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