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배가 자주 아픈 이유와 배가 차가운 증상 본문

건강정보

배가 자주 아픈 이유와 배가 차가운 증상

happy dreamer 2021. 2. 17. 21:47

위장이나 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몸도 건강할 수 없습니다. 우리 몸은 음식물을 섭취한 후에 소화기관의 소화작용을 통해서 영양분과 에너지를 공급받게 됩니다. 하지만 소화기관이 건강하지 못하면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과 에너지를 원활하게 공급받지 못하면서 건강도 나빠지게 됩니다. 소화기관의 건강하지 못하다는 신호는 다양한 소화불량 증상을 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자주 속이 쓰리거나 속이 메스꺼운 증상, 음식섭취 후에 잦은 체증, 복통과 설사, 변비 증상들은 소화계통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배가 자주 아픈 이유는 만성적인 위장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배가 차가운 증상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장질환을 개선해주기 위해서는 배가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배가 자주 아픈 이유가 위장질환 때문이라면 원인을 진단 받고 치료를 받아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배가 자주 아픈 이유가 신경성 위장장애 때문이라면 실제로 위장에 질환은 없지만 비슷한 소화불량을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신경성으로 인해서 일시적인 위장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신경성 위장장애입니다.

 

 



신경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위장기능의 장애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여야만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신경성으로 인한 인체의 기능장애는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치료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면서 안정을 취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 기능장애의 문제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위장질환은 건강하지 못한 음식섭취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들이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가 차가운 증상으로 인해서도 위장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배가 차가운 증상은 인체의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의 문제를 개선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몸이 차갑고 손이나 발이 차가운 사람은 배고 차갑습니다. 결국 몸이 차가운 사람은 소화기능도 좋지 않기 때문에 배가 차가운 증상을 개선해주면 소화기능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추운 날씨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주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문제는 심장의 박동이 약해서 혈액이 몸 전체로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체 부위의 끝에 있는 손이나 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의 박동이 강해지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해줄 때는 호흡이 가쁘다는 느낌이 들 정도의 강도로 해주어야 하고 1시간 이상을 지속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몸에 맞는 강도로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혈액순환이 잘되기 위해서는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것은 혈관벽에 각종 찌꺼기와 지방성분이 들러붙어 있어서 혈관이 좁아져있다는 것입니다. 고지혈증이 심하면 혈관벽이 좁아지면서 혈액순환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탄수화물 성분의 음식들을 줄여야 합니다. 평소에 이와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혈관에 지질성분이 쌓이게 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면 심장도 건강해지지만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출 수 있습니다. 야채와 곡물의 위주의 식단을 식사를 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체지방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도 종류에 따라서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은 위장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조직이 손상되고 궤양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심한 복통과 위장기능의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고 만성화되기 전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위장기능의 장애로 인해서 심각한 소화불량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위장질환이 역류성식도염입니다. 위산의 역류를 하면서 식도 부위에 염증을 일으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식도에만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위장점막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장기능의 장애로 위산의 분비가 적절하게 조절이 되지 않아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위장점막을 손상시키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서 위장점막을 손상시키면서 속이 쓰리고 메스꺼운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배에 가스가 자주 차게 되고 음식을 섭취한 후에 급체도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배가 자주 아픈 이유와 배가 차가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