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와 배에 가스 빼는 법 본문

건강정보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와 배에 가스 빼는 법

happy dreamer 2021. 2. 20. 14:47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배가 더부룩해지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시적인 소화기능이 떨어져서 배가 더부룩할 수도 있지만 만성적으로 복부에 불편함과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치료가 필요한 위장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은 선천적으로 위장기능에 좋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오래기간 동안 소화작용을 방해하는 음식을 자주 섭취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는 원인은 스트레스가 영향을 많이 주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섭취한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입을 통해서 섭취한 음식물은 저작운동을 통해서 입에서 1차적인 소화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장에서 소화작용을 거친 후에 대장과 소장을 통해서 필요한 영양소들을 흡수하고 나머지는 배설물로 배출됩니다. 소화기능이 좋을 때는 적절한 시간 내에 음식물이 소화가 되고 배출이 되지만 기능이 좋지 않으면 소화기관 내에서 음식물이 정체가 되면서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신경성 질환들은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인해서 신경계통에 이상을 주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문제가 되는 질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기능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표적인 신경성 위장장애로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소화기능이 떨어져서 배가 아프고 설사나 변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더라고 위장이나 장기능이 좋은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지만 위장이 약하거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을 때 배에 가스 빼는 법은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배에 가스가 심하게 차고 체증이 심할 때 배에 가스 빼는 법으로 소화제를 복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소화제의 효능은 체했을 때만 효능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배에 가스가 차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거울 때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제는 강제로 위장운동을 시켜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있을 때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배에 가스 빼는 법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가만히 앉아 있거나 누워 있는 것 보다는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게 걸어주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면 가스를 빼는데 좋습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가스를 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찜질팩을 배에 올려주면 위장과 장의 연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가스를 빼는데도 좋고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위장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위장질환으로는 십이지장궤양, 위염, 위궤양, 위암, 역류성식도염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질환들의 증상이 가벼울 때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효과가 좋지만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서 만성화되면 치료가 어렵고 증상이 심해집니다. 특히 십이지장궤양이나 위궤양은 위장점막의 심각한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환자가 느끼는 통증도 심하고 위장에 구멍이 나는 천공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점막에 궤양이 심해지면서 환자가 느끼는 통증도 심해지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위장 내에서 염증이나 궤양이 자주 발생하게 되면 위암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장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가벼운 위염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많기 때문에 위염이 심각한 위장질환은 아니지만 위염 증상으로 진단을 받은 이후부터는 음식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염 증상이 있는데도 식습관을 개선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위장조직에 손상을 주게 되고 위장의 기능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에 건강했던 위장의 기능부전이 생기면 위장운동이 활발하지 못한 위무력증이나 위산의 과다한 분비, 담적증 등으로 인해서 복합적인 소화불량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산의 과다한 분비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산의 분비량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하고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위장점막과 식도 점막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이 위산의 과다한 분비로 인한 메스꺼움과 속쓰림 증상입니다. 또한 위장운동이 약해지면서 식사 후에 급체 증상을 일으키거나 배에 가스가 차는 복부 팽만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와 배에 가스 빼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