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배가 차가운 이유와 배가 아픈 이유 본문

건강정보

배가 차가운 이유와 배가 아픈 이유

happy dreamer 2021. 2. 16. 21:38

우리 몸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몸이 차가워지게 됩니다. 심장의 기능은 강한 박동으로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면서 인체의 구석구석에 혈액을 순환시켜줍니다. 하지만 심장의 박동이 약하거나 혈관이 좁아지고 막혀있는 경우에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합니다. 배가 차가운 이유도 혈액순환을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해야 합니다. 배가 차가운 사람들은 손이나 발도 차가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배가 아픈 이유도 속이 차갑기 때문에 소화불량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위장운동을 혈액순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가 있으면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음식을 섭취해도 소화를 제대로 시켜주지 못해서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물론 배가 아픈 이유가 다양한 위장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지만 위장의 연동기능이나 장의 연동기능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장질환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배가 아픈 이유가 위장질환 때문이라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위장질환은 위염이나 위궤양 증상이 있습니다. 위염은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단기적으로 약물 치료를 하면서 섭취하는 음식에만 주의를 해주면 치료가 될 수 있는 가벼운 위장질환입니다. 위궤양은 위장에 염증이 악화되거나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인해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위장점막을 손상시키면서 위궤양을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위궤양은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약물을 복용하면서 식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도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장기간의 약물치료가 필요하며 섭취하는 음식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모든 위장질환들을 평소 섭취하는 음식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식습관을 개선해주지 않으면 약물복용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어도 쉽게 재발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잘못된 식습관을 바꾸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가 차가운 이유가 혈액순환 장애 때문이라면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혈행을 개선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심장박동이 강해지면 혈액의 공급이 몸 전체로 힘차게 순환될 수 있습니다. 심장을 도와서 몸 전체로 혈액을 공급해주는 부위는 종아리 근육입니다. 하지로 내려가는 혈액을 중력의 반대방향으로 다시 올려주는 기능을 종아리 근육에 많이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잘되기 위해서는 심장의 박동도 강해야 하지만 종아리 근육이 튼튼해야만 혈액이 더 원활하게 공급이 될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이 차고 배가 차가운 이유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라면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게 되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서 혈행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관을 막히게 하는 원인은 지방성분과 각종 찌꺼기들이 혈관벽에 흡착이 되면서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름진 음식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위해서도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되지만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도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중요한 것은 최소 30~40분 이상은 지속을 해주어야 지방이 연소를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운동을 시작했다면 호흡이 가빠질 정도로 해주면서 40분 이상 지속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걷는 운동이나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다양한 유산소 운동들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위장질환은 반드시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위궤양이나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점막에 염증을 유발하고 조직을 손상시키는 질환입니다. 위장벽이 손상되면 심각한 위장의 기능 장애가 발생하고 위벽에 궤양이 심해지면 천공 증상으로 인해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궤양이나 역류성식도염이 만성화되면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위장은 한번 고장이 나면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서 완치가 된 것이 아니라 음식섭취를 주의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배가 차가운 이유와 배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