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파요!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 원인! 본문

건강정보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파요!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 원인!

happy dreamer 2021. 2. 16. 00:24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스스로 증상을 진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파요~ 증상이 있을 때에 의심해볼 수 있는 소화계 질환은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는 증상, 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 외에 장기에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복통이 있을 수 있는데 담석증이나 췌장염, 맹장염 등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 심한 복통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배가 아픈 증세가 배의 통증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파요~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벼운 위염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염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함께 식습관 개선을 해주어야만 좋아질 수 있습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될 때에도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파요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위산은 음식물을 분해하고 소화시키기 위해서 분비되는 강한 산성 성분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위장점막에 자극을 주거나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 원인이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해서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위장질환의 원인이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때문인 것처럼 역류성식도염의 원인도 그렇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잘 알고 있겠지만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한 속쓰림이나 복통 증상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위장기능의 장애로 인해서 발병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화불량 증상도 심한 편입니다. 특히 음식을 섭취한 후에 급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의 원인이 역류성식도염인 경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위장질환을 치료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약물치료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증상을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약물치료가 필요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인 경우에는 8주 정도 약물을 복용하면서 손상된 위장과 식도를 치료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처방해주는 약물은 위산을 억제해주는 제산제와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소화제,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약물을 처방해줍니다.


복통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맹장염이 있습니다. 맹장염은 충수염이라고도 하는데 충수에 염증이 심해지면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충수에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 방사통으로 인해서 옆구리나 등에까지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충수염을 방치하게 되면 복막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충수에 염증이 심해서 통증을 느낄 때는 신속하게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소화불량이나 위장질환으로 인해서도 통증을 호소할 수 있지만 평소와는 다른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이나 췌장염 등으로 인해서도 배에서 심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장기에 질환으로 인해서 복통을 심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와는 다른 통증을 느껴질 때는 병원에 가서 진료 받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야 합니다. 배에 가스 자주 차서 복통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장과 소장의 연동운동이 제대로 되지 못하기 때문에 장내에 음식물이 정체가 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음식물이 정체가 되면서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위장 내에서의 소화불량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소화불량의 원인이 위장운동이 원활하기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위장에서부터 음식물이 정체되기 시작하면 장내에서도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면서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과 장의 연동운동이 약한 것은 혈액순환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위장과 장의 연동운동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심해지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게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해서 배가 자주 아플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실제로 위장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복통이 있을 수 있고 장내에 가스가 차거나 변비, 설사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신경성 위장장애라고 하는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긴장을 하게 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인다고 해서 증상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위장기능을 개선해야만 과민성대장증후군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파요 증상과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