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발가락 티눈 제거 수술과 티눈 없애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발가락 티눈 제거 수술과 티눈 없애는 방법

happy dreamer 2021. 2. 5. 22:45

티눈이나 굳은살은 주로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많이 생깁니다. 손이나 돌출되어 있는 관절 부우에도 생기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발바닥이나 발가락 티눈 제거 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티눈이나 굳은살이 생기는 원인은 피부에 압력을 자주 가하거나 마찰을 많이 하게 되었을 때 각질층이 두꺼워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인체 부위 중에 몸의 하중을 집중해서 받게 되는 발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굳은살은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통증이나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티눈 증상이 생기면 압력이 가해질 때마다 심한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은 발바닥이나 발가락 티눈 없애는 방법으로 티눈을 제거하는 시술을 받게 됩니다. 굳은살과 티눈을 유발하는 원인은 비슷하지만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굳은살은 각질 연화제나 각질 제거기를 이용해서 각질을 제거한 후에 보습을 꾸준하게 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굳은살을 제거한 후에도 피부에 압력이나 마찰이 줄어들지 않으면 또다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굳은살이나 티눈은 피부의 각질층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마찰이 줄어들면 자연적으로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눈은 증상이 조금 더 오래가거나 발바닥이나 발가락 티눈 없애는 방법으로 제거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굳은살 증상은 각질층이 옆으로 넓게 퍼지는 것이 특징이고 티눈은 피부 속으로 뾰족하게 생기는 질환입니다.


발바닥이나 발가락 티눈 없애는 방법으로 제거시술을 하는 진료과목은 피부과입니다. 피부과에서 진단을 한 후에 발바닥이나 발가락 티눈 제거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집에서 티눈을 없애기 위해서 손톱깎이로 도려내거나 칼로 도려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방법은 매우 비위생적이고 위험한 방법입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칼이나 손톱깎이는 소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세균이 피부를 통해서 침투할 수 있습니다. 상처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이차감염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집에서 티눈을 제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병원에서 발바닥이나 발가락 티눈 제거 수술을 하게 되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적고 안전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냉동 치료를 많이 했지만 요즘은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가 간편하고 효과도 좋습니다. 굳은살의 두꺼워진 각질은 피부의 표피조직에 퍼져있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티눈은 원뿔 모양이 뒤집어진 형태로 피부 속을 파고들어가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시술을 하지 않으면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티눈을 제거하면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티눈은 가장 밑부분에 있는 핵을 완전히 제거해야만 티눈이 자라지 않습니다. 핵을 제거하지 않고 윗부분에 있는 각질만 제거하면 또다시 증상이 재발하게 됩니다. 티눈 끝에 있는 핵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처럼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또다시 번식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티눈을 제거할 때는 반드시 티눈의 중심핵을 제거해야만 재발을 하지 않습니다. 티눈 증상이 있을 때 날카로운 통증을 심하게 느끼는 원인이 티눈 끝에 있는 핵이 감각신경을 찔러서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티눈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힘든 이유가 신경부위에까지 자라나 있는 티눈핵을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신경부위에까지 칼을 대면 극심한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집에서 티눈을 없애기 위해서 하는 시술은 한계가 있습니다. 얼음을 이용해서 감각신경을 마비시킨 다음 칼로 티눈핵을 깊숙이 도려내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병원에서 해주는 티눈 시술 비용이 비싼 것도 아닌데 굳이 집에서 힘들고 위험하게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발바닥이나 발가락 부위에서 발생하는 사마귀를 티눈으로 혼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 티눈과 사마귀를 구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정확하게 진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마귀를 티눈이라고 생각해서 티눈약을 사마귀에 바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티눈약이 사마귀를 치료하는데 전혀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티눈이라고 생각해서 칼이나 손톱깎이를 이용해서 뜯어내는 중에 사마귀 바이러스가 주위 피부조직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티눈이나 사마귀가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발가락 티눈 제거 수술과 발가락 티눈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