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파상풍 주사 기간과 파상풍 증상의 특징 본문

건강정보

파상풍 주사 기간과 파상풍 증상의 특징

happy dreamer 2021. 2. 2. 00:02

자연 상태에서도 존재하는 파상풍균은 감염에 주의를 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파상풍 증상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파상풍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을 지속적으로 접종하고 있고 의료현장에서의 감염도 철저하게 예방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빈곤국가나 개발도상국 등지에서는 여전히 비위생적인 의료기구들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파상풍에 걸리는 환자들이 많고 사망률도 높습니다. 파상풍 증상의 특징이 감염된 조직을 괴사시키고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유아나 중증환자, 노인들의 사망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영유아들의 파상풍 주사 기간은 몇차례에 걸쳐서 접종을 하게 됩니다. 태어나서 2개월 후부터 2개월 간격으로 기초접종을 3회에 걸쳐서 진행합니다. 18개월 이내에도 추가로 접종을 하고 4~6세 사이에도 접종을 해주어야 합니다. 파상풍 주사 기간은 만12세 이전에 마지막으로 접종을 마치면 향후 10년 동안 파상풍에 대한 면역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만12세 이전까지는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유아들은 파상풍 주사 기간 내에 접종을 완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12세 이상부터는 파상풍 예방접종 비용이 들기 때문에 무료로 접종을 할 수 있는 기간 내에 반드시 완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매년 파상풍에 걸리는 환자들이 있지만 흔하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파상풍에 감염되는 경로는 병원에서 외과적인 수술을 하는 중에 파상풍균에 요염되는 의료기구를 통해서 감염이 되거나 동물을 통해서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상균이 남아 있는 모래나 흙, 쇠, 나무 조각 들을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으며 위장관에 파상풍균이 있는 동물의 분변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파상풍균은 피부에 난 상처 부위를 통해서 감염이 된 후에 일정기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증상이 발현됩니다. 잠복기는 빠른 경우에는 3일 정도이고 최장 21일까지 잠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14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잠복기가 너무 짧은 경우에는 치료의 예후가 좋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중증 환자들이나 노인, 유아들이 파상풍에 걸리면 사망률이 높아지고 치료가 된 후에도 심한 후유증을 남기거나 괴사된 조직을 절제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한 파상풍 증상 특징은 감염이 된 부위에 심한 통증과 함께 근육의 경련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원인은 파상풍균에서 생성되는 신경독소가 인체 부위의 신경세포에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마비 증상과 함께 근육경련을 일으키게 됩니다. 오한이 들면서 고열을 동반하게 되고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목이나 얼굴 부위의 근육을 마비시키거나 근육의 수축작용이 심해집니다. 이러한 근육의 수축과 마비 증상이 몸 전체로 퍼지면서 심각한 근육 경련을 유발하기 때문에 근육 이완제를 투여해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파상풍 초기증상이 느낄 때 신속하게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파상풍은 집에서 치료를 할 수 있는 가벼운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응급한 처치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해져서 조직이 괴사를 하게 되면 절제를 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감염된 부위를 통해서 세균 배양 검사를 진행할 수 있지만 정확한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치료를 미루어서는 안됩니다. 파상풍은 임상적인 진단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선제적인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파상풍의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대증적인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면서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파상풍균의 신경독소 작용을 억제하기 위해서 항독소 효능이 있는 약물을 정맥을 통해서 투여하거나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균의 억제를 위해서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상처가 난 부위는 소독을 철저히 해주면서 괴사가 된 조직을 제거해주어야만 합니다. 파상풍균이 양이 적어서 자연적으로 면역이 생성되지 않는 경우에는 예방접종을 통해서 면역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파상풍은 과거에 예방접종을 받았더라도 10년 이상 지나면 파상풍에 대한 면역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다시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접종을 한지 10년 이상 지나도 재접종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분이라면 파상풍 예방접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파상풍에 대한 면역이 없는 산모에게서 태어난 신생아가 파상풍에 걸리게 되면 심각한 합병증으로 인해서 사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생아들이 파상풍에 감염되는 경로는 소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기구로 탯줄을 자르거나 탯줄 관리를 비위생적으로 하는 경우에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파상풍 주사 기간과 파상풍 증상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