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파상풍 주사 부작용과 면역 유효기간 본문

건강정보

파상풍 주사 부작용과 면역 유효기간

happy dreamer 2021. 2. 2. 22:34

현재는 아프리카 지역이나 빈곤국가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파상풍 증상은 1970년대 한국에서도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었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 후반부터 국가 전염병으로 지정되어서 꾸준하게 예방접종을 해온 결과 현재는 연간 20~30명 정도의 환자만 발생하고 있는 수준입니다. 생후 2개월을 기점으로 만12세까지 총 6회에 걸쳐서 주기적인 접종을 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만12세까지는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 접종시기를 놓치지 말고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예방접종이 그렇듯이 파상풍 주사 부작용도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접종을 하기 전에 문진표를 정확하게 작성을 하고 의사에게 진찰을 받은 다음에 접종을 하게 됩니다. 파상풍 주사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주사를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면역이 생성될 수 있도록 극소량의 파상풍균이 백신에 들어 있기 때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에 파상풍 주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건강한 아이들의 경우에도 파상풍 주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한 이후에는 하루 정도는 잘 지켜보아야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주사 부위에 부종이나 통증 외에도 발열이나 오한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힘들어 하면 즉시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백신을 접종하는 것인데 부작용을 경험하게 되면 크게 실망을 할 수도 있지만 파상풍 예방접종은 오랜 기간 접종을 하면서 안전성이 확보된 백신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은 예방접종을 한 이후로부터 10년까지입니다. 접종을 하고 10년 이상 지나면 면역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은 일반적으로 10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10년 후에 재접종을 할 때는 1회 접종만 하면 되기 때문에 번거롭지는 않습니다. 단시 만13세부터는 비용이 유료입니다. 파상풍 예방접종 가격은 평균적으로 5만원 정도로 책정이 되고 조금 더 저렴한 곳을 원하시면 국립병원이나 시립병원에 가셔서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이 지난 후에 반드시 접종을 해주어야 하는 고위험군은 임산부와 노인들입니다. 신생아나 영유아들도 고위험군에 속하지만 파상풍 예방접종을 주기적으로 해주고 이기 때문에 면역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산부가 접종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신생아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분만을 하는 과정에서 탯줄을 제거하는 기구에 파상풍균에 오염되었거나 탯줄관리를 위생적으로 하지 않을 때 파상풍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가 파상풍에 감염이 되면 병의 진행속도가 매우 빠르고 사망률도 높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분들은 예방접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파상풍균은 먼지나 흙에 있는 경우도 있고 동물의 소화기관에 서식하기도 합니다. 병원 내에서 수술 도구들이 위생적으로 관리가 되지 않을 때도 외과적인 수술 중에 감염이 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요즘은 개물림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데 위장관에 파상풍균을 가지고 있는 개에게 물리면 파상풍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상처가 난 피부를 통해서 파상풍균이 들어오면 신경독소를 생성해서 신경계를 통해서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신경계를 통해서 퍼져나가기 때문에 근육이 수축되고 근육의 경련이 심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몸에서 열이 나면서 오한 증상이 발현되고 근육의 마비 증세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이나 목 부위에 근육의 마비 증세를 일으키면 구개 불능 상태로 인해서 입을 벌릴 수가 없게 됩니다. 또한 상처가 난 부위부터 조직이 괴사를 하게 되는 증상 때문에 절개시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상풍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세균 배양검사를 진행해야 하지만 결과가 나오기 전에도 임상적인 진단을 받은 후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조기에 진단을 하고 치료하는 것이 후유증과 합병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신경독소가 신경계에 작용을 하면서 퍼지는 것을 억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독소가 중추신경계에까지 침투하게 되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역글로블린과 항독소 성분의 약물을 투여하게 되면 신경독소의 작용을 억제할 수 있으며 세균의 억제를 위해서는 항생제 투여를 병행하게 됩니다. 근육의 경련이 심한 경우에는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근육 이완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파상풍 주사 부작용과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