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패혈증 증상과 원인 본문

건강정보

패혈증 증상과 원인

happy dreamer 2021. 1. 26. 00:03

패혈증 원인은 미생물에 의해서 감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발병을 하는 위치는 인체 모든 조직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패혈증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집에서 안정을 취하면서 치료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입원 치료를 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패혈증은 인체 조직 내에 다양한 장기에 감염을 시킬 수 있고 염증을 일으키면서 조직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다른 염증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증상이 심하면 조직의 손상과 함께 기능 부전을 일으킵니다.


패혈증 증상으로 인한 장기 조직의 기능부전을 측정을 하는 기준은 SOFA 점수를 평가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신경계통, 호흡기, 신장과 간, 순환계통 등의 기능장애 점수를 평가해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초기 발생하게 되는 패혈증 증상들은 호흡기에 감염이 되면 호흡이 가빠지면서 호흡곤란 증상들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신경계에 감염이 된 경우에는 신경학적인 문제가 발생하면서 정신 착란 증세나 인지력의 장애를 보이면서 사람이나 장소, 시간들에 지남력이 상실되게 됩니다.

 

 



미생물이 체내로 침투하여서 장기 조직에 감염을 일으켜서 장기의 기능부전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원인균이 혈관 속으로 유입되면 패혈증으로 인해서 심각한 부작용고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담낭에 감염이 되면 담낭염이 되고 담도에 감염이 되는 담도염을 유발합니다. 호흡기를 통해서 폐로 유입되면 폐렴을 일으키고 원인 미생물이 뇌로 침투하면 뇌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신우신염이나 심내막염, 봉와직염 등은 다양한 인체 조직에 염증이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패혈증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혈액 배양검사를 통해서 원인균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혈액 배양검사 결과가 나오는데도 며칠 이상 걸리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가 위중한 경우에는 검사결과가 나오기 전에 대증적인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주로 항생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세균 배양검사가 나온 이후에는 원인균에 치료효과가 있는 항생제로 치료를 해주면 증상이 빨리 좋아질 수 있습니다.


패혈증 원인을 진단하기 전까지 임상 경험이 많은 의사의 임상진단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패혈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선제적인 치료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이나 노인들의 경우에는 증상이 빨리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임상진단 후에 신속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치료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내분비계통이나 신경계에 감염이 되면 지남력(다양한 인지 기능)이 상실되는 기능부전을 일으키게 됩니다.

 

 



노인들이 신경계통에 감염이 되면 대뇌의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면서 발작 증세들을 보일 수 있습니다. 치료를 통해서 패혈증이 낫게 되면 증상이 개선되지만 뇌병증이 심해지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심혈관계에 원인이 침투하면 혈액 내에 백혈구 수가 증가하게 되며 혈소판 수치로 떨어지게 됩니다. 원인균이 폐로 유입이 되면 급성 폐렴으로 인한 폐조직을 손상시키면서 폐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급성 폐렴으로 인해서 심각한 호흡곤란 증상이 생기고 치료가 된 후에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패혈증은 노인들과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가 패혈증에 걸린 경우에 사망률이 매우 높은 것을 보고되고 치료 후에도 합병증이 후유증을 심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패혈증은 병원에서의 침습성 시술을 하는 중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고 인공적인 기구를 사용할 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병원 내에서 침습성 시술을 할 때 항상 주의해야 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혈증을 유발하는 원인균 중에 가장 많은 것은 박테리아 종류입니다. 대장균이나 녹농균에 의한 감염률이 높고 그 외에 클렙시엘라균, 그람음성균의 감염률이 높은 편입니다. 퍠혈증의 예방도 중요하지만 감염이 되었다면 조기에 진단을 받고 신속하게 치료 진행하는 것이 합병증과 후유증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중증 환자에 대한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병이기 때문에 발병 시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패혈증 증상과 패혈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