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음식과 편도선염 약 효능 본문

건강정보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음식과 편도선염 약 효능

happy dreamer 2021. 1. 21. 22:53

편도선은 유아기부터 커지기 시작하면서 10살 이전까지 지속이 됩니다. 사춘기가 되면 서서히 퇴화를 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대부분 10살 이전까지 문제를 일으키고 사춘기 이후에 편도선 질환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구강 점막으로 침투하는 항원을 막아내기 위해서 항체를 만들어내는 조직이 편도선과 아데노이드 조직인데 아데노이드는 10세 이후에는 완전히 사라집니다. 그래서 사춘기 이후에도 계속해서 문제를 일으키는 조직은 편도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춘기 이후에는 편도선 조직도 퇴화를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퇴화가 되지 않고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편도선이 퇴화하지 않고 남아 있는 경우에 성장을 하면서 편도 비대증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편도선이 붓는 원인이 편도 비대증 때문일 수도 있고 편도에 염증이 발생하는 편도염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편도선 질환은 주로 유아기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주로 유아기에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수술을 통한 치료는 편도선염 약 복용과 같은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한 후에 효과가 없을 때 최종적으로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편도선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오한이 들기도 하고 몸에서 열이 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편도가 부어오르면서 통증도 느낄 수 있습니다. 염증과 고열, 통증 등이 심한 경우에는 편도선염 약 효능 진통소염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입원치료를 받는 경우는 없지만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어려운 환자는 입원을 해서 수액을 공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세균으로 인해서 편도선에 염증이 있을 때에는 편도선염 약 효능으로 항생제를 복용해야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음식으로 아이스크림이나 차가운 음식이 좋다는 말도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염증 부위에 붓고 열이 나기 때문에 차가운 음식이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입니다. 오히려 차가운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음식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양배추가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염증을 억제해주고 상처를 치료해주는 비타민U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양배추는 편도선염을 비롯해서 각종 염증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질환 중에서도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의 위장 내의 염증을 개선하는데도 양배추가 좋습니다.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음식으로 매실이 도움이 됩니다. 매실은 살균작용이 뛰어나고 해열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염증으로 인해서 열이 날 때 효과가 있습니다.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음식으로 도라지가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호흡기 내에 있는 조직들을 튼튼하게 해주고 폐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소염작용과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급성 편도선염의 주된 원인은 세균과 바이러스입니다. 그래서 코로나19 바이러스나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염증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호흡기를 통해서 유입되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해서 편도선이 감염되면 염증으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편도선에 발생하는 염증은 안정과 휴식을 취해주면 대부분 일주일 내로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되어서 편도선 부위에 농양이 생기거나 삼출성 중이염을 유발하는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편도선염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을 수술을 보다는 약물요법과 같은 보존적인 치료 방법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편도를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담당의사와 상의를 한 후에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편도선을 제거한다고 해서 바이러스나 세균이 더 많이 유입되고 질병에 더 잘 걸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수술을 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의 결정은 의사와 환자 본인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편도선에 염증은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지만 편도선이 비대해서 일상생활에 심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편도 비대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도 비대증으로 인해서 안면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고 장애를 받거나 치아가 고르게 발달하지 못해서 부정교합이 생기면 편도선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선에 염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주위 조직에 농양이 생기는 것도 수술을 해야 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상으로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음식과 편도선염 약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