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풍진 주사 임신 전 접종은 필수!! 풍진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풍진 주사 임신 전 접종은 필수!! 풍진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1. 1. 11. 22:31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질환으로 풍진은 2급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전파력이 매우 강합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들이 감염이 되면 태아에게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풍진 주사 임신 전 접종은 필수입니다. 풍진에 걸리게 되면 목이나 귀 뒤에 있는 림프절이 비대해지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얼굴 부위에서 발생하는 홍반성 발진이 시작되면 단시간에 온 몸으로 번지게 됩니다. 발진이 시작되면 전파력도 강해지고 몸에서 열도 나기 때문에 발병 기간 동안에는 격리 조치가 필요합니다.


풍진 주사 임신 전 접종이 필수인 이유는 임신 중에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태아에게도 감염이 되기 때문입니다. 태아에게 감염이 되면 유산이 될 수도 있고 다양한 선천성 기형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저체중 상태로 태어나거나 뇌성마비나 지능저하, 선천성 녹내장이나 백내장, 청력 장애나 심장의 기형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풍진 주사 임신 전 접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전에 여성들이 모두 풍진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풍진 검사 방법으로 항체 유무를 확인한 후에 음성으로 나오면 항체가 없는 것이기 때문에 풍진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검사결과가 양성이 나오면 항체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항체는 평생 유지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출산 후에 다시 임신할 계획이 있다면 임신 전에는 항체검사를 다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 12세 이상부터는 MMR이라고 하는 풍진예방접종 비용이 유료입니다. 하지만 여성들의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산전 검사를 받으면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풍진 검사 방법은 체내에 lgG라고 하는 풍진 항체의 유무를 판별하는 것입니다. 풍진 검사 방법은 혈액을 채취한 후에 항체를 판별하는 것이기 때문에 채혈을 한 후에 검사결과를 기다리면 됩니다. MMR이라고 하는 풍진 예방접종 비용은 25,000원 정도이기 때문에 검사 후에 항체가 없는 접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2세 이하의 아동은 무료로 접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아과에서 권장하는 시기에 잊어버리지 않고 접종을 해주시면 됩니다. 12세 이상부터는 비용을 지불하고 접종을 해야 합니다.

 

풍진은 주로 신경계의 기능부전이나 심장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풍진의 치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대증요법을 시행하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질환입니다.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풍진에 걸린 이후에 안정과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풍진은 발진이 나타기 전에도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잠복기에 타인에게 감염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성인들은 체내에 항체가 없다면 MMR접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기 때문에 풍진이나 신종 인플루엔자 등과 같은 감염성 질환의 확산도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풍진도 독감이나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같이 비말로 전파가 되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만 잘하고 손을 자주 씻어주면 감염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잠복기에는 전파력은 있지만 약한 편이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는 타인과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고 항상 개인방역을 철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풍진으로 확진이 된 경우에는 법정 전염병으로 분류가 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나 의사는 즉시 보건소에 알려야 합니다. 풍진으로 확진을 받으면 7일 정도는 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유치원이나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도 7일간 등원이나 등교를 할 수 없습니다. 풍진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을 통해서 항체를 생성해주는 것입니다. 항체 검사를 통해서 항체가 없다는 결과가 나오면 예방접종을 해주시면 됩니다. 간혹 예방접종 후에도 항체가 생성되지 않는 특이한 체질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접종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풍진은 외관으로 보이는 증상들이 홍역과 비슷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홍역은 풍진에 비해서 증상이 심한 편이고 피부에 올라오는 발진도 색깔이 더 진합니다. 풍진으로 발진이 난 경우에는 피부에 색소가 침착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풍진은 비말로 감염되는 것 외에도 혈액이나 분변, 소변 등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검사나 소변 검사를 통해서 풍진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풍진 주사 임신 전 접종은 필수인 이유와 풍진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