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방법과 약 효능 본문

건강정보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방법과 약 효능

happy dreamer 2021. 1. 9. 01:23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쾌감이나 불편함 때문에 다리를 자주 움직여야 하는 질환을 하지불안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왜 발병을 하는지에 대한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도파민 시스템의 불균형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 방법은 도파민의 문제를 개선해주는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주로 밤 시간대에 증상이 발생하는 특징이고 잠이 들기 전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약 효능으로 사용이 되는 약물은 ‘알파2델타 리간드 항경련제’라는 약제로서 파킨슨씨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이 하지불안증후군 약 효능이 있기 때문에 도파민의 기능부전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마약성 진통제 종류의 약물들이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 발생하는 시간대가 잠이 들기 전이기 때문에 이 증상으로 인해서 수면돌입 시간이 길어지고 수면 중에도 다리의 불편한 감각으로 인해서 자주 깨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하지불안증후군을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수면 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불면증 증상이 심해져서 낮시간에 졸리는 증상과 피로감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많은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수면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 하지불안증후군 약으로 사용이 되는 것은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약물을 투약하기도 합니다. 수면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 약물을 복용을 하게 되지만 하지불안증후군을 동시에 치료하지 않으면 치료 효과가 떨어집니다.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인해서 수면돌입 시간이 길어지는 이유는 다리에서 불쾌하고 불편한 감각이 심해지기 때문에 계속해서 다리를 움직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잠은 오지만 하지불안 때문에 몸을 뒤척이다보면 숙면을 취할 수가 없고 밤새도록 잠을 설치게 됩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를 하는 병원은 수면클리닉이 있는 곳이 좋습니다. 수면장애와 함께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수면클리닉을 같이 운영하는 병원에서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파민 시스템의 불균형의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진료과목은 신경정신건강의학과를 가시면 됩니다. 하지불안증세와 함께 수면장애를 동시에 치료해주면 건강을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인해서 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아니지만 이 질환으로 인해서 수면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지불안 증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건강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질환을 방치하다가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하지불안 증세를 느낀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불안 증세가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집에서도 자가진단을 해보시고 4가지 상황에 해당이 되는 항목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1) 누워있거나 앉아 있을 때 다리에 불편하고 불쾌한 느낌이 들어서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심해진다. 2) 다리의 불쾌하고 불편한 감각이 주로 저녁시간 이후에 나타나고 잠자리에 누워있을 때 심해진다. 3) 다리의 불편하고 불괘한 느낌이 있을 때 운동을 해주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면 증상이 좋아진다. 4) 불편하고 불쾌한 감각이 다리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발생하기도 한다.



위와 같은 증상들을 평소에 반복해서 느끼고 있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하고 수면 장애도 동반하고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들의 경우에 하지불안 증세를 악화시키는 원인으로는 호르몬의 변화나 임신을 하는 경우에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여성질환 중에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경우에는 하지불안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 발병하는 요인 중에 유전적인 영향이 있는 경우에는 20세 이전의 나이에 일찍 발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불안 증세의 발병 원이 철분의 결핍으로 인해서 발병하기도 하는데 빈혈 증세가 없는 경우에도 철분이 부족해지는 경우에 발병을 하거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특정한 질환들이 증상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데 말초신경병증이나 신장의 기능부전이 있을 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 증세를 완화하기 위해서 꾸준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내의 영양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영양공급을 제대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방법과 하지불안증후군 약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