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이나 발바닥 발가락 한포진 초기증상 본문

건강정보

손이나 발바닥 발가락 한포진 초기증상

happy dreamer 2021. 1. 7. 23:23

한포진 증상은 주로 손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발 부위에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 부위에서 발생하는 한포진은 주부 습진과 비슷해 보이지만 발병하는 원인 자체가 다릅니다. 발바닥 발가락 한포진 증상도 무좀처럼 보이지만 곰팜이균에 의한 감염이 아니기 때문에 전혀 다른 피부 질환입니다. 한포진 증상의 발병 원인을 확실하게 규명하지 못했기 때문에 확실한 예방법도 없습니다. 감염으로 인한 염증성 피부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발바닥 발가락 한포진 증상은 무좀 증상과 같이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표피 조직이 벗겨지는 증상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한포진 초기증상에 나타나는 양상은 무좀과는 다릅니다. 한포진은 작고 둥근 모양의 수포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주로 발가락 옆쪽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손 부위에 증상이 나타날 때도 손가락 옆쪽에서 물집이 생기고 손바닥에서는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발바닥 한포진 증상도 발생하지만 주로 발가락 한포진이 많은 편입니다. 한포진 초기증상의 주된 특징이 수포 증상과 가려움증이 동반하는 것입니다.

 

 



한포진 증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수포는 작은 물집이 생기지만 수포들이 모여서 큰 덩어리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물집을 터트리면 맑고 끈적한 진액이 나오는데 다른 사람에게 감염이 되지는 않지만 피부가 손상되면서 세균이나 이물질에 의해서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수포가 터지거나 사라진 후에는 표피 조직이 벗겨지면서 속살이 붉게 변하면서 따까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한포진은 가려움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피부질환이고 증상이 치료가 된 후에도 재발이 잦은 질환입니다.



한포진 초기증상으로 작은 수포들이 발생하기 전에 가려움증부터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포가 사라지면 급격하게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피부껍질이 벗겨지기 시작합니다. 피부 껍질이 벗겨지기 시작할 때는 보습을 충분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한포진 증상이 있는 환자들의 80% 이상은 주로 손에서 많이 발생하는 편이고 40세 이전에 발병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세 이전에는 발병률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청소년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건조하는 겨울철 보다는 습하고 더운 여름철에 증상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름철에 피부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손이나 발을 장시간 씻게 되면 피부가 자극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게 씻어야 하고 씻은 후에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한포진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피부에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양한 금속 물질이나 화학약품, 세제 등이 한포진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물질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포진의 원인이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거나 몸을 지나치게 혹사하고 있다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충분하게 자고 휴식도 많이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한포진 증상이 재발하는 시기를 확인해보면 과로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을 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병의 근원이 된다고 하는 스트레스는 한포진 증상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피하고 몸을 과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는 무좀 증상과 한포진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곰팡이균 검사를 해보면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무좀 때문에 가려움증과 피부 벗겨짐 증상이 있는 것인지 한포진 증상 때문인지 검사 결과를 보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한포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연고 도포를 하게 되는데 연고를 발라주어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을 때 주사요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주사요법 외에도 광선 치료를 해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한포진 연고의 성분은 스테로이드제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제 연고는 효능은 좋지만 오래 사용하거나 과다하게 사용하면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이 좋아지면 즉각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손이나 발에 다른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한포진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한포진 증상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한포진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른 피부질환을 치료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발바닥 발가락 한포진 증상과 한포진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