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가락 한포진 원인과 연고 효능 본문

건강정보

손가락 한포진 원인과 연고 효능

happy dreamer 2021. 1. 6. 22:02

손이나 발에는 습진이나 무좀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습진이나 무좀의 원인은 세균이나 곰팡이균에 의한 감염이 많습니다. 습진이나 무좀 증상 외에 손과 발에 수포가 발생하고 가려움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피부질환을 한포진이라고 합니다. 발가락 손가락 한포진 원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토피피부염 질환이 있거나 중금속 등에 노출이 되는 경우에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정도만 알려져 있습니다. 습진이나 무좀 증상과 분명한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임상적인 진단으로 확진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포진 증상을 악화시키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심해지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비해서 더운 여름 날씨에 더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발가락 손가락 한포진 연고 효능은 완치의 목적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해주는 것입니다. 한포진 증상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때마다 발가락 손가락 한포진 연고를 발라서 증상을 개선해주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할 때에는 일반 연고 보다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된 연고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연고를 장기간 사용하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로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을 때는 주사요법을 사용하거나 광선치료를 통해서 치료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발가락 손가락 한포진 연고를 피부에 도포해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한포진 증상은 주로 손과 발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습진이나 무좀과 비슷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조금 더 세세하게 관찰하면 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발가락 손가락 한포진 원인이 세균에 의한 감염이 아니기 때문에 물집이 터져도 다른 사람에게 감염이 되지는 않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발가락 손가락 한포진 원인이 다한증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손이나 발 부위에 땀이 있는 부위에서 한포진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연관성을 규명하지는 못했습니다. 그 외에 세제나 화학약물에 노출이 많이 되거나 코발트, 크롬, 니켈 등과 같은 중금속에 노출이 되었을 때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주부 습진의 경우에도 세제나 화학약물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에 증상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부에 유해한 물질을 접촉하는 것이 피부에 좋지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손이나 발 부위에 발생하는 한포진은 손바닥 부위 보다는 손가락 옆쪽이나 발가락 옆쪽에서 많이 발생을 합니다. 무좀이나 습진의 경우에는 발바닥이나 손바닥에 부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한포진과는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한포진 증상도 무좀이나 습진과 같이 가려움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포진 증상은 작은 수포들이 손가락이나 발가락에서 나타나는데 작은 수포들이 개별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고 무리를 지어서 수포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물집이 생기기 전부터 가려움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물집이 사라지거나 터진 후에는 피부에 급속하게 건조해지면서 껍질이 벗겨지면서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피부의 보호장벽이 약해지면서 세균감염으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극히 드문 일이지만 한포진이 손톱이나 발톱 주위에서 발생을 하게 되면 손톱이나 발톱의 모양을 변형시키는 사례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이나 발톱의 모양을 변형시키는 피부 질환이 곰팡이균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손이나 발 부위에서 나타나는 피부 질환을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한포진 증상은 재발이 잘되는 피부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매월 반복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계절마다 증상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여름철에 발병을 많이 하고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발병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별다른 예방을 할 수 없지만 일상생활 중에 주의를 하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몸을 피곤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여야만 합니다. 화학약품이나 금속, 세제와 같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손을 너무 오래 씻지 않고 잘 말려준 후에 충분한 보습을 해줍니다. 이상으로 발가락 손가락 한포진 원인과 손가락 한포진 연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