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항문농양 원인과 수술 후 치루 발생 가능성 본문

건강정보

항문농양 원인과 수술 후 치루 발생 가능성

happy dreamer 2021. 1. 5. 23:02

항문 부위에는 몇가지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열이나 치핵, 치루, 항문직장 농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핵은 일반 사람들에 치질로 알려져 있는 질환으로서 발병률이 매우 높은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치루 증상은 항문직장 농양 후에 발생할 수 있는 항문 질환입니다. 항문농양 원인은 다양한 원인균에 의해서 항문선에 감염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대변의 내용물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균이 많기 때문에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할 때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항문 농양 원인으로 결핵균에 의한 감염도 있을 수 있고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으로 인해서도 항문선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체 내에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혈액질환이나 암이 발생하면서 발병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 증세가 있는 환자들도 항문직장 농양의 발병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항문농양 원인은 다양하지만 증상도 동일합니다. 항문선에 감염이 되면서 농양이 발생하고 농양이 터져서 직장과 항문 사이에 누공이 생기면 치루 증상이 됩니다.

 

 



그래서 치루 증상이 생기기 전에 항문농양 수술을 통해서 절개한 후에 배농시켜야만 재발을 방지하고 치루가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염제를 투여해서 농양을 줄이는 방법도 있지만 병변을 확실하게 제거를 하지 않으면 재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절개배농 시술을 하게 됩니다. 항문농양 수술 시에 내공까지 모두 제거를 하는 것일 치루가 되는 것을 확실하게 막을 수 있지만 내공까지 제거하고 나면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시술 후에 경과를 지켜본 후에 추가 제거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항문농양 수술 후 치루 발생 가능성은 어떠한 부위에 농양이 발생했는지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항문직장 농양은 항문조직의 4개 부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항문 부위의 피부조직 바로 밑에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을 항문주위형 농양이라고 합니다. 괄약근 부위에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질환을 괄약근간형 농양이라고 하며 직장부위와 좌골 사이에서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을 좌골항문형 농양이라고 합니다. 골반복막 아래 부분과 항문거근 상방 사이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거근상부형 농양이라고 합니다.



항문직장 농양 시술을 받은 후에 치루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괄약근간형 농양으로서 수술 후 47% 가량의 확률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부위는 거근부형 농양으로서 43% 내외의 발병률을 보입니다. 세 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부위는 항문주위형 농양으로서 34.5% 가량의 발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좌골항문형 농양은 25% 가량의 발병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항문직장 농양으로 인한 증상은 발생 부위에 따라서 증상의 정도가 다르고 통증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항문농양으로 인한 통증은 걸어 다니거나 뛰거나 앉을 때마다 더 심해질 수 있고 대변을 볼 때도 통증이 심해집니다. 항문농양 증상의 대표적인 특징은 항문 부위의 통증이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발열 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항문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를 수도 있습니다. 항문 부위가 압박이 되는 경우에도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항문농양의 진단은 의사의 임상적인 진료를 통해서도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인 진료를 통해서 진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MRI나 초음파 검사와 같은 정밀검사를 진행하면 농양이 발생한 부위와 크기를 보다 정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항문부위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해서 혈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치질이라고 하는 치핵 증상이 있을 때 혈변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질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심하고 혈변과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치질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치료하게 됩니다. 혈변을 보는 원인이 치질 증상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궤양성 대장염이나 대장암으로 인해서도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변을 보는 원인이 항문질환 때문인지 대장질환 때문인지 구분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만약에 대장암 증상으로 인해서 혈변을 보는 것이라면 매우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대장질환인지 항문질환인지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대장 부위를 자세하게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결과 대장에 내에 질환이 없다면 항문질환으로 인해서 혈변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항문농양 원인과 항문농양 수술 후 치루 발생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