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호흡곤란 가슴통증과 응급처치 방법 본문

건강정보

호흡곤란 가슴통증과 응급처치 방법

happy dreamer 2020. 12. 15. 15:00

호흡곤란 가슴통증의 원인이 심혈관 질환 때문인 경우도 있지만 의외로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서도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심리적인 불안장애들이 호흡곤란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각종 검사를 받아도 생물학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심리적인 불안장애로 인해서 발생하는 공황장애나 분노장애로 인해서 자율신경에 이상 있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서 과호흡 증상과 같은 호흡곤란 응급처치 방법은 비닐봉지를 입에 대고 호흡을 해주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불안장애 심해질 것 같은 생각이 들 때는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물 신속하게 복용을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호흡곤란 응급처치 방법은 어떠한 질환이냐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심장으로 유입되는 동맥혈관의 협착으로 인해서 오는 증상인 경우에 호흡곤란 응급처치 방법은 약물을 복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동맥혈관의 협착이 있을 때에 응급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은 니트로 글리세린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니트로 글리세린은 설하정(혀 밑에 넣는 알약)이기 때문에 호흡곤란 응급처치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약을 복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니트로 글리세린을 혀 밑에 넣어주기만 하면 알약이 녹으면서 혀 밑에 있는 혈관으로 빠른 시간 내에 흡수가 됩니다. 그래서 니트로 글리세린은 동맥의 협착증이 있는 환자들에게 오랜 시간 동안 안전하게 사용이 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혈관이 갑자기 좁아지게 되면 호흡곤란 가슴통증을 동시에 유발하기 때문에 본인이 증상을 자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환자들은 항상 니트로 글리세린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고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증상이 나타날 때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미리 도움을 요청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심근경색증, 협심증, 관상동맥 등과 같은 질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증상이 동맥경화증인데 젊은 사람들도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혈관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을 느끼는 증상은 다양한 폐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이나 폐암 등의 질환이 있을 때도 가슴 부위의 통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폐질환을 치료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근육통으로 인해서도 가슴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하지 않던 사람이 상체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상체와 어깨의 힘을 많이 써야 하는 노동을 했을 때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일시적인 근육통이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증상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후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기도로 유입되는 통로가 좁아지기 때문에 호흡을 하는 것이 답답해지고 힘들어집니다. 후두염 증상이 심하거나 급성으로 오는 경우에는 통로가 완전히 막혀서 저산소증이 발생하거나 기도 폐쇄의 위험으로 인해서 심정지가 올 수도 있습니다. 후두조직은 호흡기 중에서도 통로가 매우 협소하기 때문에 후두에 염증이나 종양이 발생하게 되면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확장증이나 기관지염이 있을 때도 숨을 쉬는 것이 답답해질 수 있습니다. 기관지 조직에 염증 반응이 있어서 가래가 과다하게 생성이 되면 호흡을 할 때마다 가래가 끓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가래의 양이 너무 많아져서 호흡하는 통로를 막고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때는 호흡곤란 증상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관지염은 대부분 치료만 잘 받으면 완치가 되지만 기관지확장증은 조직에 영구적인 손상을 남기게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기관지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기관지가 확장되어 있는 후유증이 있으면 기관지에 염증이 자주 발생할 수 있고 염증으로 인해서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기관지확장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기관지확장증 환자들을 항상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감기나 독감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리면 일반 사람들에 비해서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완치가 되지 않는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때마다 병원에 가서 약물을 처방해서 복용하는 것 외에도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이상으로 호흡곤란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