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협심증 전조증상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협심증 전조증상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12. 17. 14:28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들은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동맥경화증으로 인해서 혈관이 좁아지는 증상으로 인해서 발병을 하게 됩니다. 물론 선천적으로 심장이 약해서 심장질환을 앓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인 심장질환은 대부분 혈관의 문제 때문입니다. 협심증 증상도 허혈성 심장질환이기 때문에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의 공급이 장기간 줄어들게 되면 심장근육들이 조금씩 괴사를 하면서 심장 기능이 약해지게 됩니다.

 


협심증 전조증상의 대표적인 특징은 흉통입니다.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나 가슴이 싸해지는 느낌을 들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질수록 협심증 전조증상의 빈도는 높아지고 흉통과 함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가슴 부위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방사통으로 인해서 어깨 부위에까지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협심증 전조증상이 있을 때 빨리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으시고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은 주로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혈액 공급의 감소로 인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관상동맥은 심장과 연결되어진 3개의 동맥혈관인데 3개 중에서 한 개라도 혈관의 협착이 발생하면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급성으로 오는 증상도 있지만 대부분 혈액의 공급이 조금씩 줄어들면서 만성적인 증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그래서 증상이 심할 때 협심증 치료 방법은 좁아진 동맥을 넓혀주는 시술을 하게 되고 혈관이 좁아지지 않도록 꾸준하게 약물 치료를 하면서 관리를 하게 됩니다.

 


혐심증 치료 방법으로 시술을 하기 전에는 혈관조영술을 통해서 막혀 있는 동맥 부위를 검사해야 합니다. 또는 심장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심장의 기능을 진단한 후에 시술을 하게 됩니다. 심혈관조영술을 통해서 혈관이 폐쇄된 곳을 찾은 후에 스텐드삽입술이나 심혈관성형술을 통해서 막혀 있는 혈관을 확장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을 할 수 없는 환자의 경우에는 관상동맥우회 시술을 통해서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술 후에 증상이 개선된 후에도 꾸준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협심증 치료 방법으로 증상이 좋아져도 이미 혈관이 막혔던 환자들은 또 다시 혈관의 협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협심증을 유발하는 원인들을 예방해주면서 꾸준하게 혈관 건강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협심증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동맥경화증 때문입니다. 노화로 인해서 동맥의 경화가 진행될 수도 있지만 나이가 젊은 사람들도 동맥경화증이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고지방 성분의 음식이나 튀긴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에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혈관벽에 지방성분과 각종 찌꺼기 침착되면서 혈관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협심증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은 혈관 내에 혈전이 증가하면서 협착이 될 수 있는데 죽상경화병변의 파열로 인해서 증가하게 됩니다. 혈관 내에 혈전이 증가하거나 동맥경화증 증상이 없음에도 혈류 장애가 발생하는 협심증은 변이형 증상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으로 인해서 흉통이 발생하면 5분 내외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증상이거나 급성인 경우가 아니라면 증상이 나타나도 위급한 상황이 되지 않지만 증상이 심할 때는 동맥혈관의 협착으로 인해서 극심한 통증이나 심정이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협심증 환자들의 응급처치에 사용되는 약물은 니트로글리세린입니다. 이 약제는 설하정이기 때문에 응급한 상황에 혀 밑에 넣어주기만 하면 혈관을 통해서 약물 성분이 흡수됩니다. 니트로글리세린은 신속하게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협심증 환자에게 유용한 약제입니다. 협심증 증상이 있어서 병원에 가면 심장기능에 대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심전도 검사를 통해서 심장박동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후에 심장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정밀하게 심혈관이나 기능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근경색으로 발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협심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어야 하고 고지혈증이 심하다면 약물 복용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류와 지방성분의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쌀밥으로만 식사를 했다면 곡물을 넣은 잡곡밥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지방 수치가 높다면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배출하기 위해서 유산소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몸 속에 있는 지방을 줄이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이 유산소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30~40분 이상 지속해주면 체내의 지방이 연소를 하면서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조깅이나 자건거 타기, 수영과 같은 운동들이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본인이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일주일에 최소 3회 이상은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한번 운동을 시작하면 30분 이후부터 지방이 연소를 시작하기 때문에 최소 40분 이상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협심증 전조증상과 협심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