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협심증 검사 방법과 원인 본문

건강정보

협심증 검사 방법과 원인

happy dreamer 2020. 12. 19. 21:26

가슴 부위에 통증과 압박감을 느끼게 되는 협심증 원인은 심장으로 연결되는 관상동맥이 막혀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움직이지 않고 있을 때도 관상동맥의 경련을 일으키게 되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경우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호흡이 가빠지는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뛰어야 하는 경우에는 심장에서는 혈액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좁아진 동맥의 과부하로 인해서 흉통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 과부하로 인해서 심장이 싸해지는 느낌이나 쥐어짜는 통증을 자주 느낀다면 협심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협심증 검사 방법은 기본적으로 심전도 검사를 통해서 심장으로부터 다양한 신호들을 통해서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흉부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서도 심장과 동맥혈관들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검사 방법으로 관상동맥의 막힌 부위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 심혈관 조영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조형술은 나중에 스텐드 삽입술이나 혈관성형술을 할 때 중요한 검사입니다. 막혀있는 동맥혈관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데 심혈관 조영술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협심증 검사방법은 심장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도 증상을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운동과부하를 통해서 심장박동이 빨라질 때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심장 초음파 검사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혈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 핵 영상 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심장과 혈관의 상태를 세밀하게 관찰하기 위해서는 CT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단을 받은 후에 협심증의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되는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증상이 심하면 혈관 확장 시술을 받기도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협심증 원인은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것이 원인이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심증 원인이 혈관 내에 혈전의 증가로 인해서도 혈관의 협착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을 개선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심근경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혈관이 완전히 막히게 되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심근경색증은 협심증과 같이 호흡곤란이나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신속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심근경색증이 급성으로 오게 되면 응급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인해서 동맥혈관의 벽에 붙어있던 각종 찌꺼기와 지방성분이 흘러내리면서 순식간에 혈관을 막아버리게 됩니다. 급성으로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치료를 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사망하게 됩니다. 급성심근경색을 진단을 받기 전에 사망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비보험의 특약으로 급성심근경색진단비에 가입되어 있다면 불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협심증의 통증은 5분 내외로 증상이 사라지게 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해서 견딜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혈관확장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 환자들에게 처방되는 응급처치로 사용하고 있는 약물을 니트로글리세린입니다. 오래 세월 동안 협심증 환자에게 유용하게 사용이 되고 있는 니트로글리세린은 설하정이기 때문에 복용이 매우 간편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알약들은 경구 복용을 하지만 설하정은 혀 밑에 넣은 후에 녹여서 혈관으로 흡수를 시키기 때문에 응급한 환자들에게 유용한 약물입니다.

 


협심증이 심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빨리 걸어 다니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좁아진 관상동맥 혈관의 수용능력을 초과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장박동이 빨라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심리적으로 흥분을 하게 되거나 긴장을 심하게 할 때에도 심장박동이 빨라지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몸을 과로하거나 심한 피곤한 경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서 몸을 과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에 통증이 있거나 호흡곤란 증세를 느낀다고 해서 협심증으로 진단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흉통이 있어서 검사를 받아오면 심혈관 쪽에 문제가 전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받아야 하고 심리적이 문제가 없는지도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기저질환으로 인해서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있어서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고 심리적인 불안장애 때문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심혈관계에 문제가 없다는 다른 문제가 있는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협심증 검사 방법과 협심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