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신생아 황달 수치 정상범위와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신생아 황달 수치 정상범위와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12. 10. 14:52

간질환이 있는 경우에 황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황달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빌리루빈의 농도가 혈액 내에서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은 특수 단백질이 몸 속에서 분해가 되면서 혈액 내에 쌓이는 독성물질입니다. 독성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체내에 축적이 되어 있으면 인체에 부작용을 유발하게 됩니다. 체내의 독성 물질은 간에서 해독을 해주고 배출이 되지만 간질환이 있으면 해독작용을 제대로 해주지 못해서 황달이 발생하게 됩니다.

 


황달을 성인에게서도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신생아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생후 2주 내의 60~80%의 신생아들에게 황달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신생아 황달 수치 정상범위를 2주 이상 넘어서게 되면 병적인 황달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병적인 문제가 있으면 신생아 황달 치료를 빨리 해주지 않으면 위험한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신생아 황달 수치 정상 범위는 0.2~1.2 mg/dl입니다. 정상 수치를 넘어가게 되면 황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생아 황달 수치 정상범위를 측정하는 방법은 혈액검사를 통해서 빌리루빈 성분의 농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빌리루빈 성분의 농도가 높아지는 원인은 특수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정 중에 빌리루빈이 과다하게 생성이 되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고 혈액 내에 축척이 된 빌리루빈 성분이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생아들에게 나타나는 생리적인 황달은 정상아의 경우에는 1주일 내외로 증상이 좋아지고 미숙아인 경우에도 황달 증상은 2주일이 넘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병적인 황달이 의심되는 신생아의 경우에는 2주가 넘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나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생아 황달 치료가 필요합니다. 신생아의 병적인 황달의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을 해야 하고 원인을 파악한 후에는 적절한 신생아 황달 치료 방법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신생아의 병적인 황달의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서 간기능이 손상된 경우에는 빌리루빈을 제대로 해독을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선천적으로 담관의 기형으로 인해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는 간에서 해독한 빌리루빈을 담즙으로 배출해내지 못하게 됩니다. 또는 담관 내에 담석이 발생해서 담도 폐색으로 인해서 담즙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성인들의 경우에도 각종 간질환으로 인해서 간기능이 손상되면 황달 증상이 오게 됩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은 알코올성 간염으로 인해서 간기능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급성 간염으로 인해서도 황달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들은 모유 수유 충분하지 못해서 빌리루빈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자 동실을 통해서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주면 황달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 횟수를 늘려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일시적으로 모유 수유를 중단하고 분유를 공급해주면 황달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좋아지면 다시 모유 수유를 시작하시면 되고 대부분 증상이 재발되지 않습니다. 출생 후에 아기들은 새로운 환경을 적응하는 과정 중에서 생리적인 황달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생리적인 증상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아기에게 황달 증상이 심해지면 모유를 제대로 먹지 않고 힘없이 쳐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성인에게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황달 증상이 있으면 식욕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심해집니다. 몸이 쇠약해지면서 복통이나 구역질이 나기도 합니다. 신생아의 황달 증상을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빌리루빈 성분이 뇌로 침투하면서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뇌의 신경이 손상되면 뇌성 마비를 일으키거나 청력이 손상되는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황달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광선 치료를 하게 됩니다. 광선 치료를 해주면 체내의 빌리루빈 농도를 낮추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 내에 빌리루빈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지는 경우에는 교환 수혈을 통해서 새로운 피를 공급해주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병적인 황달이 있는 경우에는 피부나 점막이 황색으로 변하는 것 외에도 대변이나 소변의 색도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황달이 심하면 소변색이 갈색을 띄게 됩니다. 이상으로 신생아 황달 수치 정상범위와 신생아 황달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흡곤란 가슴통증과 응급처치 방법  (0) 2020.12.15
안면 홍조 원인과 없애는 법  (0) 2020.12.14
황달 증상과 원인  (0) 2020.12.09
후두암 증상과 검사 방법  (0) 2020.12.07
후두염 초기 증상과 치료법  (0) 2020.12.03
Comments